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전국 건설인 1,000여명이 경기도 화성에 모여 '건설노조 불법행위 근절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제공
6일 전국 건설인 1,000여명이 경기도 화성에 모여 '건설노조 불법행위 근절 총궐기대회'를 열었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 제공

한 건설업체는 3,000세대 아파트 공사 착수 전 A건설노조 조합원 채용을 강요받았다. 이를 들어주지 않자, 이 건설노조는 보복하겠다는 협박과 함께 건설 현장 입구를 봉쇄하고 작업을 방해하는 등 폭력행사로 대응했다.

 또 다른 건설업체는 타워크레인 기사가 요구한 월례비를 거절했다가 공사가 지연되는 사태를 맞았다. 이 기사는 하도급 장비업체와 월 380만원의 근로계약을 맺었는데도 불구하고 건설사에 600만원의 월례비를 월급처럼 요구했다. 월례비는 타워크레인 기사가 소득세를 줄이기 위해 가족을 유령근로자로 등록하고 요구하는 경우가 부지기수다. 타워크레인 기사가 태업으로 공사 기간을 지연시키자 건설사는 울며 겨자 먹기로 월례비를 지급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하소연했다.

 이처럼, 지역 건설현장에선 건설노조가 자기 조합원 채용 강요나 노조전임비, 타워크레인 월례비 등 금품을 요구하면서 이를 관철하기 위해 건설현장을 방해하며 건설업체를 괴롭혀 왔으며, 건설노조 불법행위가 끊이지 않고 있다.

 정부가 건설노조 불법행위 엄단 의지를 강력히 피력한 가운데, 울산지역 종합·전문·기계설비건설인들을 비롯한 전국건설인들이 건설노조 불법행위 근절을 위해 한 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건설업계 위기 상황에서 노조 불법행위가 지속하면 건설산업 기반이 무너지고, 그 피해는 국민에 돌아갈 것이라며 정부의 대책 마련을 호소했다.

 대한건설단체총연합회는 6일 경기도 화성에서 전국 대표 건설인 1,000명이 모인 가운데 '건설노조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건설업계 총궐기대회'를 6일 가진 것이다. 
 이번 대회는 지난 1일 열린 정부 간담회 후속조치로 건설업계 위기 상황을 설명하고 건설노조 불법행위 피해 방지책 마련을 촉구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건설업계는 정부와 국민들에 건설업계 현 위기상황을 설명하고 건설노조 불법행위 한계상황에 직면해 건설산업기반 자체가 무너질 수밖에 없다는 절박함을 호소했다. 
 이번 대회에 참가한 울산건설업체 한 관계자는 "건설노조의 이같은 불법행위로 인한 피해는 결국 분양가 상승, 입주지연, 안전위협 등으로 이어져 국민들에게 고스란히 돌아간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공사물량 할당·업체 선정까지 영향력을 행사하는 이권 카르텔이 노골화되고 있어 그 수위가 도를 넘었다고 지적했다.

 실제 한 건설사는 현장 내 모든 장비를 B노조 소속 장비로 바꿀 것을 강요받았지만 이에 대해 거부의사를 밝히자 덤프트럭과 승합차로 공사장 입구를 막고 공사를 방해했다. 결국 건설사는 위약금을 물면서 기존 장비 계약을 해지하고 B노조 장비로 모두 바꿨다.

 상황이 이렇자, 건단련은 이날 '건설노조 불법행위 근절을 위한 결의서'를 통해 앞으로는 건설노조의 불법행위와 타협하지 않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구체적으로는 △건설노조 불법행위를 신고하고 정부 조사에 최대한 협조할 것 △상식적인 법치가 건설현장에 자리잡을 때까지 정부와 노력할 것 △불법행위 근절 위해 사회적 공감대 만들고 안전한 건설문화 정착에 앞장설 것 등이다.

 김상수 건단연 회장은 "건설노조 불법행위를 뿌리 뽑기 위한 가장 확실한 방법은 불법행위를 저지른 노조원 개인에 대한 손해배상을 청구해 배상금을 받아낼 수 있도록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는 것이다"며 "노조 불법행위는 공기를 지연시켜 공사기간 만회를 위한 무리한 작업을 유발시킴으로써 각종 안전사고의 주범이 되고 있다"고 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