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동구의 전경. 울산시 제공
울산 동구의 전경. 울산시 제공

조선업 인력난으로 최근 울산 동구지역에 외국인 근로자들이 유입되면서 동구 지역민들의 기대와 우려가 엇갈리고 있다. 

지난해 정부는 조선업의 극심한 인력난 해결을 위해 전문 인력 취업 비자(E-7) 규제를 완화하는 등 외국인 인력 공급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에 조선업을 주력으로 하고 현대중공업 본사가 있는 울산에도 외국인 근로자들이 대거 유입되고 있다. 

지난해 11월 17일 10명 입국을 시작으로 1월 말까지 총 26명의 근로자에 이어 지난 2일 E-7 비자를 취득한 51명의 태국 근로자들도 동구에 정착했다. 

이밖에도 울산 출입국 사무소에 따르면 1월 초부터 6일까지 약 한 달간 E-7 비자 245건, E-9 325건 총 570건의 비자가 통과되면서 점차 유입이 늘어날 전망이다. 

현재 동구에는 2,800여 명(지난해 10월 기준)의 외국인 근로자가 조선업에 종사 중이다. 

이중 현대중공업 사내협력사에 재직 중인 외국인 근로자 수는 (E-7/E-9 비자 기준) 약 800명이며 현대중공업은 도입 규모를 900여 명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동구는 향후 2,000~8,000여 명이 추가로 들어올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러한 외국인력 채용 규모 확대 등의 제도 개선은 인력 수급에 어려움을 겪는 조선업에 숨통을 틔워줄 것으로 보이지만 동시에 지역사회는 기대반 우려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조선업 인력난 해소에다 인구가 증가하고 상권도 되살아날 것으로 기대되지만 이질적인 생활 방식에 따른 갈등을 우려하는 분위기도 있다. 

지난해 아프가니스탄 특별기여자 가족 190명이 동구에 정착했을 때도 불협화음이 컸던 만큼 이번에는 훨씬 더 많은 외국인이 유입될 것으로 예상돼 벌써부터 술렁이고 있다. 

동구에 사는 A씨는 "외국인들이 자꾸만 동구로 유입되니 종교·문화충돌 등 우려되는 부분이 크다"며 "상식적으로는 이해를 하지만 치안 등 걱정되는 부분이 아직은 많은 것 같다"고 말했다. 

반면 방어동에서 음식집을 운영 중인 B씨는 "사람 사는 게 다 똑같지 걱정될 게 뭐가 있냐"며 "오히려 (대거유입으로) 상권 활성화되고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들은 산업 안전 및 전문 심화 교육 등을 마친 후 생산 현장에 투입될 예정이다. 

한편 동구와 현대중공업 등은 이에 대비해 다양한 맞춤형 지원방안을 시행 중이다. 

기숙사를 비롯해 현지식 메뉴 구성 및 전문 통역사 배치, 한국외대 인턴십 운영 등 근로 여건뿐만 아니라 외국인지원센터를 운영하며 안전·기술·품질 교육 교재 등 자료 제공을 현지어로 제작하는 등 사고 예방조치도 병행하고 있다. 

관할 지자체인 동구도 외국인 근로자들의 사회정착, 주거안정도모를 위한 지원센터를 유치할 계획이며 동구 지역민들과 원활한 상생 방안에 대해서도 논의·검토하고 있다.

동구 관계자는 "외국인 근로자 유입에 따른 우려 부분은 인지하고 있으나 문화 문제와 범죄도 발생하지 않은 만큼 지나치게 우려할 상황은 아니다"며 "이제 유입이 시작되는 단계에서 경찰서와 협의를 통해 발생 우려가 예상되는 부분에 대해선 자체적으로 전담팀 구성 등 관리 준비에 나설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수빈기자 usksb@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