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8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구 청소용역업체 모 기업 대표이사를 업무상횡령 건으로 고발 조치할 것을 촉구했다. 중구 제공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8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중구 청소용역업체 모 기업 대표이사를 업무상횡령 건으로 고발 조치할 것을 촉구했다. 중구 제공

울산 중구 청소용역업체인 모 기업이 유령직원에 임금을 지급하며 업무상횡령을 저질렀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전국민주연합노동조합은 8일 중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해당 기업 대표이사를 고발 조치할 것을 촉구했다. 또 중구청에서 지도점검을 실시했음에도 이 같은 일이 2년 가까이 지속돼 왔다며 구청 관계자들을 징계할 것을 요구했다.

# 2년 7개월간 2억여원 지급 방식 횡령 주장
노동조합에 따르면 2020년부터 지난해 7월까지 일하지 않은 유령직원 6명에게 임금 2억 1,249만 1,270원이 지급됐다.

조합은 "기업 대표가 유령직원에게 2억여 원의 임금을 지급하는 방법으로 돈을 빼돌린 것으로 보인다"고 주장했다. 또 지난해 7월까지 유령직원이 3명 있었지만, 지난해 5월 실시된 환경미화과 지도점검 간 특이 사항이 발견되지 않자 구청이 어떤 근거로 문제가 없다고 판단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조합은 "해당 업체 환경미화원들은 우리가 유령직원으로 제시한 명단에 있는 사람들이 일하는 것을 본 적이 없다"며 "환경미화과 점검관이 환경미화원 수를 직접 확인하지 않고 점검표 서명을 한 것인지 유령이 있다는 것을 알면서 눈감아 준 것인지 직접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조합은 "해당 업체에 유령직원이 있음이 밝혀진다면 실제 유령직원이 있음을 시인했던 동구의 사례를 따라 임금을 환수해 환경미화원에게 다시 돌려줘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 사실 판명되면 임금 환수 미화원에 재지급 요구
이에 중구청 환경미화과 과장은 "지도점검 과정에서 환경미화원들 개개인이 실제 현장에서 일을 하고 있는지 구체적으로 확인하는 것은 어렵다"며 "노조가 요구하는 대로 제시된 자료를 들고 경찰 고발에 나설 계획이다"고 말했다.

한편 해당 기업 대표이사 A 씨는 해당 내용은 '사실무근'이라며 반박하고 나섰다.

A 씨는 "유령이라고 지목된 사람들은 모두 회사에서 정상적으로 일을 했던 사람이다"며 "업체 근무 특성상 현장 근무자들이 직접 마주칠 일이 없어 보지 못했던 것인데 이를 가지고 유령이라고 몰아가니 설득이 쉽지 않다"고 설명했다.  민창연기자 changyon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