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두환(한나라·울산북구) 의원은 동해안 광역 개발을 위한 '동해안 광역권개발 지원 특별법안'이 국회에 제출됐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특별 법안은 한나라당 윤두환(북구)의원의 대표 발의로 울산 강원 경북지역 국회의원 15명이 공동발의자로 참여했다.
 특별 법안 주요내용은 △동해안 광역권종합개발계획을 전담할 동해안개발위원회 △동해안개발기획단·개발공사 설립 △동해안 광역권 산업발전을 위한 첨단과학기술단지·투자진흥지구지정 △해양·문화관광진흥 면세구역지정 등이 들어간 것은 낙후된 동해안권을 개발, 서남권과 균형을 맞춰나가도록 하는 내용이다.  
 또 법안은 동해안 광역권 종합개발에 대한 국고보조금 지원, 조세 및 부담금 감면, 입주 기업의 자금지원 등을 포함시켜 낙후된 산업기반도 새롭게 구축한다.
 윤 의원은 "천혜의 자연환경과 청정해양자원 등에도 불구하고 백두대간보호구역, 상수원보호구역, 군사시설보호구역 등으로 지정돼 지역개발의 제약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고, 특히 동서축과 남북측을 연결할 수 있는 광역 교통체계가 미흡해 국제적 관광지로 발전하는데 한계를 노정시키고 있다"며 "동해안은 국립공원, 도립공원 등 수려한 자연환경과 품격높은 세계문화예산, 풍부한 관광·문화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국제적 관광휴양지로 부상할 수 있는 지역이며 기회의 공간"이라고특별법안 제안이유를 밝혔다. 
 공동참여 의원들도 " 남해안 발전을 위한 특별법이 이미 국회에 제출돼 있고, 서남해안개발사업을 위한 특별법 제정도 추진되고 있는 만큼 '동해안 광역권개발 지원특별법'이 국회에 통과 되도록 노력 하겠다"고 밝혔다.  울산시 관계자는 "추후에 발생할 효과를 떠나 동해안 발전이 중앙차원에서 논의되고 주목을 받는 것이 현재로서는 중요한 일"이라며 "내년 연초에 법안이 통과될 수 있도록 각 지역과 함께노력하겠다"고 했다.  서울=조원일 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