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십견, 무릎통증, 팔꿈치 통증 등 지긋지긋한 만성통증으로 고생하고 있지만 오랜 치료기간과 재발의 고통 등으로 치료를 고생하고 있는 환자에게 좋은 소식이 있다.
 울산세민병원은 오랜 물리치료나 약물치료로 호전되지 않는 만성 근골격계 질환에 탁월한 효과를 보이는 근골격계 전문치료기를 도입했다.
 울산세민병원 물리치료실 이영형 실장은 "이번에 도입한 체외 충격파 치료기 ET-1000은 절개, 마취 등을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입원은 필요없으며 약물에 의한 합병증을 줄일  수 있는 등 장점이 많다"고 설명했다.
 #체외충격파 치료와 그 과정
 우선 충격파란 짧은 시간동안 공기의 압축, 항공기나 공기의 압축, 항공기나 탄환 등의 물체가 음속 또는 그 보다 빠른 속도로 운동할 때 발생되는 파동에너지를 말한다.
 체외충격파 치료는 이러한 충격파를 근골격계 질환에 정밀하게 전달해 물리치료, 약물치료 등 보전적 요법 등으로 치료되지 않는 관절부위의 만성통증, 또는 손상에 대해 수술 없이 치료 가능하다.
 체외 충격파 치료 과정은 다음과 같다.
 1. X-ray 및 초음파 검사 등을 실시해 정확한 통증부위를 찾고 치료부위를 결정한다.
 2. 충격파 치료기를 환부에 대고 젤을 바른 후 고정식 ARM을 이용해서 초점을 맞춘다.
 3. 충격파 사용을 매우 낮은 단계부터 시작해서 에너지 출력을 치료에 적당한 단계까지 서서히 증가시키며 치료 효과를 극대화 한다.
 4. 1회 시술시 약 10~15분의 시간이 소모된다.
 #체외충격파의 치료 대상
 물리치료나 약물치료 등으로 3개월 이상 치료해도 호전되지 않거나 만성 통증환자 및 오십견, 발다닥 통증, 관절 주위의 석회 등 근골격계 질환, 무리한 운동으로 인한 힘줄 파열 등의 스포츠 손상, 수술이 유일한 치료법인 환자 등이다.
 #체외충격파 치료의 효과
 어깨의 오십견, 석회화건염, 회전근개건염, 테니스엘보 및 족저근막염 등의 질환은 대게 약물요법이나 주사요법 등으로 치료하게 되지만 치료기간이 오래 걸리며 만성적인통증으로 발전해 잘 낫지 않고 재발해 수술적인 처치를 필요로 하기도 한다.
 기존에는 수술적 방법으로 가능했던 질환들을 체외 충격파 치료는 주당 1회씩 1~3번의 치료로 약 85%^의 높은 치료율을 보인다.
 이는 충격파가 혈관의 재형성을 돕고 통증을 억제하며 혈액 공급을 원활하게 하며 조직을 재생시켜 주는 역할을 하는데 따른 것이다. 특히 힘줄의 손상에 효과가 높은 치료법이다.
 #체외충격파 치료의 장점
 기존 보존적 치료의 단점인 일시적 통증 완화 보다는 평소에 근본적인 치료를 효과적으로 시행할 수 있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다.
 또 비 수술적 방법으로 수술에 거부감이 있는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를 가능하게 하며 1회 10분 내외의 짧은 시간 동안 치료가 가능하며 1~3회의 반복치료로 기존 다른 치료보다 월등한 치료효과를 보인다. 또 부작용이 전혀 없는 치료법으로서 기타 약물의 부작용이 있는 환자에게도 적용할 수 있고 짧은 치료 시간 및 입원이 필요없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지 않는다.  손유미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