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이 경쟁력 강화를 위해 2만5,000여 전 사원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개선 제안 실적평가에서 이 회사 선실생산1부에 근무하는 임출호(46)씨가 2006년'제안왕'에 선정됐다.
 임 씨는 지난해 모두 1,500여건의 제안을 제출, 이 중 1,033건이 채택돼 곧바로 현장에 적용되는 등 70%의 높은 채택률을 보여 이같은 영광을 차지했다.
 선원들이 거주하는 선실을 제작하는 공장에서 천정크레인을 운전하고 있는 임 씨는 "동료들이 보다 편하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 매일 아침 7시에 출근, 작업장을 한바퀴씩 돌아보며 문제점을 꼼꼼히 메모한 것이 이 같은 결과를 가져왔다" 고 말했다.
 채택된 제안의 대부분도 크레인 작업 시 발생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하기 위한 것들로, 동료의 안전을 배려하는 그의 따뜻한 마음을 읽을 수가 있다.
 개선 활동을 잘 하는 사람의 공통점이 메모습관에 있듯 임 氏 역시 꼼꼼한 메모습관이 효과적인 제안을 하게 된 밑거름이 되었는데, 임 씨의 이번 '제안왕' 등극은 부단한 노력 끝에 일궈낸 결과물이어서 더욱 눈길을 끈다.
 임 씨는 지난 2003년 전사 제안활동 베스트 100에 처음으로 얼굴을 내민 이후 2004년 73위, 2005년 37위를 차지하는 등 매년 수십 계단을 뛰어오르는 저력을 발휘하다 마침내 지난해 전사 제안왕을 차지한 전형적인 노력파로 후배 사원들에게도 귀감이 되고 있다.
 "채택 제안에 대한 대가보다는 제가 개선한 작업방법으로 동료들이 보다 편하고 빠르고 안전하게 작업하는 모습을 볼 때 가장 큰 희열과 보람을 맛본다"는 임 씨는 "고정관념에 치우치지 않고 시간을 최대한 활용하며, 항상 메모하는 습관만 가진다면 누구나 이 같은 결과를 가져올 것"이라고 말했다.  정재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