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해 사상 최초로 수출 500억 달러를 초과한 울산의 수출기업들의 수출활동을 직·간접적으로 지원할 수 있는 수출지원 인프라가 더욱 확충되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14일 지역 수출업계에 따르면 울산시(경제정책과)와 울산상의, KOTRA 울산무역관, 한국무역협회 울산지부 등 총 15개 기관들이 무역진흥활동을 비롯 무역전시시설 지원, 무역관련 행정서비스, 전자무역(e-트레이닝 기반 구축), 무역인력 양성 등 울산지역 기업체의 수출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활동을 하고 있다.
 그러나 이들 기관들의 수출지원 예산이 타 시·도보다 훨씬 적게 배정된 데다 무역전시장은 물론 무역 관련 인력과 지원 인프라가 체계적으로 확충되지 않아 실제 기업들의 수출활동 지원에 큰 애로점을 겪고 있다.
 실제 지난해 울산시와 KOTRA 울산무역관, 무역협회 울산지부, 중소기업지원센터가 무역진흥을 위한 해외마케팅에 책정된 예산은 총 7억5,000만원(균특회계 3억, 시비 4억5,000만원)에 불과, 울산 산업의 전국 생산액비중(12.1%)이나 수출비중(15.9%)에 비해 매우 낮은 수준을 보였다.
 이 예산은 대구(45억), 인천(12억), 광주(10억), 부산(9억) 등 타 광역시보다 적을 뿐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3.1% 가량으로 울산이 차지하는 수출 중요도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액수다.
 또 인근 대도시에는 부산전시컨벤션센터, 대구전시컨벤션센터 등 전시 컨벤션센타가 활발하게 가동되고 있으나 한국 최대의 산업도시인 울산에는 전시컨벤션센터가 아직 설립되어 있지 못함으로써 지역산업체의 국제교류 및 수출 마케팅 활동에 많은 지장을 초래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에 따라 수출지원을 위한 예산 증액과 더불어 전략산업 관련 수출기업들이 활용할 수 있는 컨벤션센터의 건립이 시급하다는 주장이다.
 이와 함께 지역기업들이 전자무역을 지원해 줄 수 있는 인터넷 기반 종합무역자동화망 확충 등 전자무역 기반 조성과, 실무능력을 갖춘 무역인력의 양성, 수출금융 신용제도 활성화 및 수출보험 이용율 제고, 복합무역 진흥정책 및 거점국가별 특성화된 협력전략 등이 강화되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다.
 또한 수출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이들 기관들의 행정서비스가 절차가 복잡하고 홍보가 부족해 널리 이용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허영도 교수는 "울산지역 기관들의 수출진흥활동은 수출증대 일변도의 활동으로만 구성되어 있어 상대국의 수입규제 및 통상마찰을 유발할 우려가 클 뿐 아니라 거점 국가별 시장개척전략 부족, 지역산업마케팅지원사업 지원액 부족 등의 문제가 있다"며 "투자와 기술협력, 통상 등을 망라한 총체적인 복합무역을 전개할 필요가 많다"고 말했다.   정재환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