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2 지방선거 '여론조사 금품수수' 사건에 연루된 울산지역 현역 구청장과 시의원에 대해 1심 재판에 이어 항소심에서도 '당선 무효형'이 그대로 유지되자 지역정치권은 10월 재선거를 기정사실화하고 본격적인 선거채비에 들어갔다. 여야를 막론하고 겉으로는 "앞으로 남은 대법원 판결까지 지켜봐야 하지 않겠느냐"는 신중한 입장을 취했지만, 속으로는 이미 재선거 전략을 구체화한 눈치다. 

 현역 구청장·시의원 등 3명 벌금 500만원 그대로
 상고심서 뒤집힐 가능성 낮아 재선거 기정사실화
 여야, 새인물 발굴 애로에 기존 후보들 또 나설듯

28일 부산고법에서 항소기각 판결이 나온 직후, 지역의 야권 쪽은 기자회견을 통해 즉각적인 공식 반응을 내며 발 빠르게 움직인 반면, 한나라당은 소속 구청장이 연루된 사안이라 적잖이 당혹해하면서도 진보진영의 움직임에 촉각을 곤두세웠다.
 진보진영은 무엇보다 이날 판결로 구청장이 연루된 중구와 동구지역에서의 10월 재선거는 불가피해졌다며 향후에 전개될 선거정국에 대비해 기선잡기에 나서는 등 계획해놓은 수순을 밟기 시작했다.

 이처럼 지역 야권이 대법원 판결이 남았음에도 일찌감치 10월 재선거에 시동을 켠 것은 전·현직 구청장 3명 등에 각각 벌금 500만원을 선고한 1심이 이날 항소심에서도 그대로 유지됐기 때문에 이 결과가 대법원에서 뒤집힐 가능성이 적은데다 선거 전망도 어느 때보다 밝기 때문이다.
 6월 지방선거에서 야권은 후보 단일화를 통해 중구청장과 동구청장에 출마한 후보들이 당선권에 육박하는 의미 있는 득표율로 선전했었다.

 따라서 야당의 입장에선 한나라당 소속이 포함된 현직 구청장의 귀책사유로 10월 재선거가 치러질 경우, 여당에 대한 여론악화와 선거이슈 선점, 명분 확보 등의 호재를 안을 수 있다는 점에 잔득 기대를 거는 기색이 역력하다.
 하지만 여당 쪽에서도 10월 재선거가 확정될 땐 선거를 포기할 수는 없는 만큼, 향후에 예상되는 정치일정에 적지않게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이런 가운데 지역정가에서도 이미 울산의 10월 재선거를 공식화하고, 여당과 야권에서 출마가 예상되는 후보군까지 거론하는 상황이다. 물망에 오르는 후보군은 각 당의 내부 이해관계와 새 인물 발굴의 어려움 등을 감안, 대부분 기존의 인물들로 채워지는 분위기다.
 결국 앞으로 예상되는 10월 재선거의 후보구도는 6.2 지방선거에서 탈락한 마이너리그들의 리턴매치가 될 공산이 크다는 지역정가의 전망도 여기에 근거하고 있다.

 금품 여론조사 사건에 대한 항소심 결과가 나온 이날 민주노동당은 김창현 시당위원장이, 민주당은 임동호 시당위원장이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비리혐의자를 공천한 한나라당은 시민 앞에 사과하라"며 비난공세를 폈다.
 이 자리에서 두 야당의 지역 수장들은 "항소심에 이어 상고심의 결과는 늦어도 9월말 안에는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현재로선 재판결과가 뒤집힐 가능성이 없는 만큼 10월 재선거가 실시된다고 봐야 한다"며 사실상 재선거를 대비하고 있음을 내비쳤다.

 이들은 특히 재선거 전략과 관련, "여당에 후보에 맞서기 위해 야권의 후보단일화를 추진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금품 여론조사' 사건에 대한 항소심 판결로 야권이 총공세를 편 이날 한나라당 울산시당은 일체의 언급을 자제한 채 강길부 시당위원장과 신장열 울주군수, 허령 정책위원장, 윤시철 대변인, 김영중 사무처장은 울주군 상북면의 상습수해지역을 방문하는 민생투어를 벌여 묘한 대비의 풍경을 연출했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