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신고리원전 3,4호기 건설현장. 15일 원자로가 설치된 제3세대 원전인 울산시 울주군 신고리원전 3호기(오른쪽)와 4호기(왼쪽) 건설현장. 울산신문 자료사진

한국수력원자력이 울주군 서생면에 신고리원전을 추가 건립하면서 주민들이 극심한 분열상을 보이고 있지만 정작 갈등의 빌미를 제공한 한수원은 뒷짐만 지고 있다.

원전유치로 지역과 국가경제 발전을 동시에 추구하려는 당초의 '윈윈전략'이 한수원의 편가르기식 민원대처 때문에 오히려 갈등을 부추긴 꼴이 됐다. 무엇보다 원전 및 부대시설 건립과 관련해 한수원이 민원해결에 소극적이다 보니 오히려 주민들간 감정 대립만 깊어지는 형국이라는 지적이다.

#물량장·송전탑 핵심 민원

29일 울주군과 서생면 주민 등에 따르면 신고리원전 건설에 따른 부대시설인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물양장과 송전철탑 건립 문제가 지역 주민들의 반대로 정상적인 추진에 차질을 빚고 있다.
 물양장은 지금까지 원전 내에 자체 보관 중인 부산시 기장군 고리원자력발전소 1~4호기의 중저준위 방사선폐기물을 경북 경주시 양북면의 방사선폐기물 처리시설인 월성원자력환경관리센터로 옮겨가기 위한 부두시설이다.

 주민들은 물양장 예정지 주변은 양식·어선어업이 활발한 곳으로 방사선폐기물 수송시 어민 불안감과 어업구역 축소 등으로 연안어업의 심각한 위험을 초래할 수 있다는 주장이다.
 신고리원전 1, 2호기 건립에 따른 송전 철탑 건립도 상황은 마찬가지다. 한전은 연말 신고리 1호기 가동에 맞춰 '765kV 신고리~북경남 송전선로'를 건립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서생면 일부 주민들이 지가하락과 미관훼손을 우려, 반대를 하고 나서자 철탑 건립 추진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같은 주민들의 민원은 근본적으로 보상과 연계돼 있으며, 보상 방법을 두고 주민간 마찰이 벌어지고 있다. 하지만 한수원은 강건너 불구경만 하고 있다는 것이 주민들의 새로운 불만으로 표출되고 있는 것이다.
 
#'돈으로 회유' 주민갈등 부채질

원전 및 부대시설 건설에 반대하는 비대위 소속 주민들은 "면장을 비롯한 일부 주민들이 원전과 부대시설에 관련된 위험성과 그에 따른 피해에 무감각하며 한수원의 돈놀음에 놀아나고 있다"며 "마치 한수원의 홍보 관계자 같다"고 말했다.

 반면 비대위 활동을 못마땅하게 여기는 주민들은 "비대위 소속 주민들의 반대활동은 하나로마트 건립 등 그들만의 특별한 목적을 위한 것으로 진정성이 결여됐다"며 "지역의 발전을 앞당길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비대위도 주민들의 말을 흘려들어선 안된다"고 반박했다.
 이 지역의 또다른 주민들은 한수원의 소극적인 민원대응이 지역민들의 여론분열의 원인이라고 지적했다.

 주민 관계자는 "비대위는 한수원과 직접적인 대화를 통해 민원을 해결하고 싶어 한다"며 "하지만 한수원은 비대위와는 대화를 단절한 채 면장 등 자신들과 우호적인 주민들을 통해 민원을 잠재우려고만 하니 지역민들간 감정의 골이 패일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이어 "서생면은 군민의날 행사에서 종합우승을 놓치지 않는 등 단합과 화합의 마을"이라며 "주민들끼리 더이상 갈등하지 않도록 한수원이 보다 적극적으로 민원에 대응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서생면 관계자는 "행정은 어느 한쪽 편을 드는 것이 아니라 양쪽이 원만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조력자 역할을 하고 있다"며 "한수원도 대화를 피하면 안되고, 비대위도 주민들을 생각해 무리한 요구를 하지 않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송근기자 song@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