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학산동 이공씨티존 주상복합아파트 사업 부지(점선안). 이 사업장은 오는 11월 28일까지 공사를 착공하지 못하면 사업 승인이 취소될 가능성이 높다. 김정훈기자 idacoya@ulsanpress.net

울산 중구지역의 각종 재건축·재개발 사업의 지속 추진이 불투명하다. 역점적으로 추진하던 주민 주도 방식의 주택재개발사업은 수년째 단 한 구역도 조합설립조차 이뤄내지 못하고 있고 8개 지역에서 사업이 추진되던 아파트 건립사업도 올해 말 줄줄이 사업 승인이 취소될 전망이다.
 아파트 건립 사업의 중단 사태는 재개발사업의 추진에도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대부분 시행업체들이 1군 대형 건설사를 시공사로 선정하지 못한 까닭에 아파트 건립 사업이 중단되고 있기 때문에 조합 역시 시공사 선정이 쉽지 않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 때문이다. 
 

아파트 재건축도 8곳 추진 불구 대부분 착공도 못해
도시미관 해치고 슬럼화로 우범지대 전락 우려까지
주민 주도 재개발사업 수년째 조합 설립 1곳도 없어

 4일 중구청에 따르면 현재 아파트 건립 승인 허가를 받은 후 중단된 공사장은 중구지역에 모두 7곳에 달하고 있다. 부지를 확보하고 기존 건물 대부분을 철거한 상태에서 승인허가를 받지 않은 공사장까지 포함한다면 모두 8곳으로 3,100여세대에 부지면적만 14만8,452㎡에 이른다. 
 이들 공사장은 대다수가 지난 2007년 승인 허가를 받았지만 착공한 곳은 단 한 곳도 없다. 아파트 건립 승인 허가를 받은 뒤 최장 3년 이내에 착공을 하지 않으면 승인을 취소할 수 있어 이들 공사장은 올해 내로 사업 추진을 정상화하지 못하면 취소될 가능성이 높다.

 가장 최근에 사업 승인을 받은 학산동 이공씨티존 주상복합아파트 사업의 경우 지난 2007년 11월 28일 승인을 받은 뒤 아직까지 사업 착공은 커녕 기존 건물의 철거 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황이다. 따라서 이 사업장은 오는 11월 28일까지 공사를 착공하지 못하면 사업 승인이 취소될 수 있다. 
 특정 시행업체에서 추진하는 아파트 건립 사업이 이처럼 중단된 이유는 시공사를 선정하지 못한 이유가 가장 크다.

 복산동 MBC 사거리에 위치한 아파트 공사 부지는 광명주택개발과 청호하우징 등 2개 시행사가 지난 2007년 3월과 4월 나란히 사업 승인을 받고 기존 건물을 철거했지만 시공에 뛰어들겠다는 대형 건설사를 구하지 못해 현재 사업이 중단된 사례다.
 3년 가까이 대형 아파트 공사장이 방치되면서 도시 미관을 해치고 일대가 슬럼화 되는 등 부작용이 속출하자 중구청인 궁여지책으로 공사 부지를 지난해부터 주차장이나 텃밭으로 활용하고 있다.

 중구청 관계자는 "공사장의 기존 건물이 철거된 채 방치되면서 쓰레기장으로 전락, 주민 민원이 끊이지 않았다"며 "고민 끝에 시행업체와 협의를 통해 환경 정화활동을 펼친 뒤 주차장이나 텃밭으로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처럼 민영사업으로 추진되던 아파트 건립이 줄줄이 중단사태를 맞으면서 현재 중구청이 역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주택재개발 사업에도 적지않은 파장이 미칠 전망이다.

 현재 단 한 구역도 조합 설립 조차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서 앞으로 시공사 선정에도 난항을 겪을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울산의 한 건설업계 관계자는 "돈 되는 민영사업에도 1군 건설사가 시공사로 참여하길 꺼리는 상황에서 주민들에 의해 추진되는 주택재개발 사업에 시공사를 선정하기란 쉽지않을 것"이라며 "지금 중구지역의 주택재개발 사업 추진이 지지부진한 이유도 대형 건설사의 적극적인 개입이 전혀 이뤄지지 않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김지혁기자 usj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