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박맹우 울산시장, 허남식 부산시장, 김두관 경남도지사(왼쪽부터)가 10일 부산시청 소회의실에서 지방선거 이후 첫 회동을 갖고 동남권 신공항 건설,광역도로망 확충,동남권 원자력 산업벨트 구축등 지역현안에 대한 긴밀한 협력을 다짐하는 공동합의문에 서명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박맹우 울산시장, 허남식 부산시장, 김두관 경남도지사는 10일 오후 5시 부산시청 회의실에서 지방선거 이후 첫 회동을 갖고, 동남권 공동발전을 위해 3개 시·도간의 긴밀한 협력을 다짐하는 공동합의문을 채택했다.

5개항으로 이뤄진 이날 합의문은 △동남권 신공항 조기 건설을 위한 공동노력 △동남권 원자력 산업벨트 공동 구축 △광역교통망이 조기 확충을 위한 공동 대응 △동남권 관광 활성화를 위한 공조 △동남권과 일본 큐슈권간의 초국경광역경제권 형성 공동 노력 등의 내용이 포함됐다.

 이번 공동선언에서 가장 관심을 끄는 대목은 동남권 신공항 조기 건설을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는 것이다. 3개 시도는 그동안 동남권 신공항 입지와 관련해 적지 않은 갈등을 겪어왔다. 그동안 부산시는 가덕도 입지, 경남과 울산은 대구와 경북도와 함께 밀양 입지를 주장하며 팽팽히 맞섰다. 이때문에 지역 간 지나친 신공항 유치경쟁이 자칫 정부의 신공항 추진 연기 또는 백지화의 빌미가 될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어 왔다.
 

추진연기 빌미 제공우려… 상호 경쟁자제
원자력산업 협의회 구성해 인프라 집중육성
KTX 개통 관광벨트 구축 …경제발전 협력


 신공항 건설 문제에 대해 3개 시도지사는 일단 정부가 객관적이고 공정한 기준에 따라 결정할 수 있도록 상호간 경쟁을 자제키로 하는 대신, 동남권 신공항 건설이 동남권 발전과 국가 백년대계 차원에서 조기에 건설될 수 있도록 정부에 함께 요구하기로 했다.
 '동남권 원자력 산업벨트 구축'에 3개 시도지사가 함께 하기로 한 것도 큰 의미를 가진다. 3개시도는 그동안 수출용 신형연구로(부산), 중소형원자로(SMART)사업(울산), 원전기자재 산업(경남)을 위해 각 지자체별로 유치활동을 해왔다. 이번 합의로 울산과 부산시의 공조로 부산 유치가 확정된 수출용원자로에 이어, 울산의 중소형원자로 사업, 경남의 원전기자재 사업의 유치에 청신호가 커졌다. 특히 국가 신성장산업인 원자력산업 인프라가 동남권에 집중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했다는 점도 큰 의미다.
 이밖에 각 지자체의 공조가 필요했던 동해남부선 광역철도 지정 해제, 부산~마산 복선전철화, 남해고속도로 확장, 함양~울산고속도로 건설,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등 광역교통망이 조기에 확충에 대해서도 3개 시도가 공동대응키로해 관심을 모은다.
 특히 KTX 완전개통과 부산~거제간 연결도로 완공을 계기로 3개 지역을 묶는 관광벨트를 구축, 동남권역 관광투어상품 개발, 공동 관광 마케팅 등 동남권 관광 활성화를 위해서 공동 노력하고, 울산·부산·경남의 공동 번영을 위하여 동남권의 경제발전 협력, 동남권과 일본 큐슈권간의 초국경광역경제권 형성에 공동 노력키로 한 점도 큰 성과다.
 박맹우 울산시장은 "이번 합의는 3개 시·도가 오랜 정서적·역사적 유대감을 바탕으로 상생협력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국가균형발전의 중심축으로서 동남권의 공동발전을 도모키 위해, 민선5기에도 공동현안 해결을 위해 함께 노력할 것을 다짐하는 의미 있는 자리가 됐다"고 평가했다.
 또 "날로 경제블록화가 심화되는 경제 현실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부산·울산·경남 3개 시·도는 어느 때 보다 더 긴밀한 협력이 필요할 때라 지적하고, 서로 만나 머리를 맞대고 고민하면 상생의 길을 찾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한다"며 "특히 연말까지 KTX경부선이 완전 개통되고 거가대교가 완공되면 동남권의 새로운 미래가 우리를 기다릴 것이라며 부·울·경 3개 시·도의 협력이 더 중요하다"고 전했다 강정원기자 mikang@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