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동구청장 예비후보 자천타천 10여명 윤곽
한나라 새 인물 영입 …야권 대항마 준비 분주
행정 난맥상 우려 판결전 자진 사퇴 목소리도


6.2 지방선거와 관련, '지역 일간지 금품 여론조사'에 연루된 현역 구청장과 시의원에 대한 대법원의 최종 판결이 한 달여 앞으로 당겨지면서 지역정가가 서서히 10월 재선거 국면으로 전환되고 있다.
물론 1심의 당선무효형 판결이 대법원에서도 유지될 경우라는 전제가 달렸기는 하지만, 상고심 무죄판결 가능성에 대해 회의적인 여론이 많다는 점에서 지역에는 재선거를 사실상 기정사실화하는 분위기다.
재선거의 원인제공자라는 측면에서 신중한 입장이지만, 한나라당은 이미 중구와 동구지역의 출마예상자들에 대한 사건 인물검토 작업을 진행 중에 있으며, 예비주자들의 물밑 움직임도 빨라지기 시작했다.
반면, 공세적 자세를 취하고 있는 민주노동당과 민주당, 진보신당 등 지역 야당들은 후보 물색을 본격화하면서 선거 전략의 완성도를 높여가는 모습이다.

# 여야 후보군 난립 가능성

10월 재선거를 겨냥한 각 정당들의 준비 작업에 맞춰 출마가 예상되는 여야의 예비후보군의 윤곽도 서서히 드러나고 있다.
 후보군은 여당인 한나라당 쪽에 새 인물까지 가세하며 두텁게 형성되는데 비해 야당 쪽에서는 지난 6.2 지방선거의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는 분위기다.
 우선 한나라당 쪽의 예비후보를 보면, 중구의 경우 4선 시의원 출신인 김철욱 전 시의회 의장과 울산과 서울시당 사무처장을 거쳐 한나라당 국회 외교통상통일위원회로 자리를 옮긴 강용식 수석전문위원, 정희권 변호사, 박성민 전 중구의회 의장, 유태일 울산신용보증재단 이사장 등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한나라당에서는 또 무소속인 현 조용수 구청장이 자신에 대한 구민의 재신임을 묻는 차원에서 부인인 배옥기 여사를 후보로 내세울 것에 대비해 대항마로 여성후보도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 조용수 구청장은 29일 기자와의 전화통화에서 "대법원 판결이 남아 있기 때문에 지금은 아무것도 결정된 게 없다"면서 "(부인의 출마여부에 대해) 그 부분은 생각해보지 않았다"고 말했다.
 중구의 야당 후보로는 6.2 지방선거 때 야권 단일후보로 출마했던 임동호 민주당 시당위원장을 비롯해 홍인수 민주노동당 전 시의원후보, 황세영 진보신당 중구의원 등이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 대승적 차원 자진사퇴 여론도

한나라당은 중구와 함께 동구에서는 예닐곱에 이르는 복수의 출마 예상후보들이 거명되고 있다.
 우선 MJ계열(정몽준계)로 시의원을 시낸 임명숙 울산시 여성복지국장과 동구 출신인 최문규 울산시 기획관리실장 등 현역 고위인사를 비롯해 박중순 현대중공업 상무이사, 윤건우 전 시당 부위원장, 박정주 전 동구청장 후보 등이 물망에 오르고 있는 상태다.
 한나라당은 이와 함께 오종쇄 현대중공업노조 위원장의 영입카드로 검토 중에 있으나 오 위원장은 단체장보다는 총선에 뜻을 두고 있어 카드가 유효할지는 미지수다.

 이밖에 한나라당 후보로 동구에서는 김송자, 한태권씨 등도 거명되고 있으며, 특히 선거 판도 여하에 따라선 유력인사인 M씨를 무소속카드로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맞서는 동구의 야권 후보로는 민주노동당에서 김종훈 동구위원장과 장세동 전 동구의원이, 진보신당에선 노옥희 전 시장후보가 우선 눈에 띄지만, 제3의 인물이 나올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는 여건이다.

 이처럼 지역정치권이 10월 재건거 준비를 본격화하면서 야권에서는 물론 한나라당 안팎에서도 "행정 난맥상을 없애고, 뒷수습을 해야 할 후보에게 더 이상의 부담을 지우지 않겠다는 대승적 차원에서 당사자들은 대법원 판결 전 사퇴해야 한다"는 여론이 일고 있어 실제로 사퇴로 이어질지 주목된다. 
 한편, '금품 여론조사' 사건의 대법원 최종 판결은 당초 9월말로 예정돼 있으나 하순에 추석연휴가 이어지기 때문에 재판이 10월로 연기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어 현재로선 판결 내용과 관계없이 10월 재선거를 단정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최성환기자 cs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