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울주군의 울주 영어마을 조성사업이 착수 4년 만에 무산돼 막대한 행정력 낭비는 물론 부지매입과 문화재발굴조사등 예산낭비에 대한 비난을 면치 못하게 됐다. 사진은 울주군 서생면 명산리에 조성되기한 울주 영어마을 부지 전경. 이창균기자 photo@

울산 울주군의 울주영어마을 조성사업 전면 중단은 행정 미숙과 지역이기주의로 지방교육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방안을 놓쳤다는 아쉬움을 남겼다. 4년간 갈피를 잡지 못하다 결국 막대한 행정력과 예산 낭비의 대표적인 사례로 남게 된 영어마을 조성사업은 향후 행정신뢰 회복은 물론 부지 활용 대책 마련에도 난항을 예상된다.

#행정력과 예산 79억 낭비

지난 2006년 울주군의 영어마을 추진은 울주군뿐 아니라 울산시민들의 큰 호응속에 시작됐다. 차원높은 영어교육 환경 제공으로 공교육을 보완하고 해외어학연수 대체효과 등이 기대되며, 글로벌 인재육성 기틀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는 평가에서다. 울주군으로서도 평생학습도시의 상징적 랜드마크로 브랜드 가치를 제고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

 영어마을은 한수원과의 협의를 거쳐 서생면 명산리 488 일대 4만7653㎡(1만4,000평) 부지를 선정했으나, 한수원이 사업자지원사업비 한도 내에서만 지원이 가능하다는 입장을 고수해 200억원의 건립비 및 운영비 확보가 불투명해 제자리걸음을 걸었다.
 울주군은 15차례 한수원을 방문해 별도 지원을 요구하고 2008년부터 한수원, 지역주민들과 T/F팀을 구성해 해법을 모색하는 한편 부지를 매입하고 문화재발굴과 실시설계작업은 진행했다.

 울주군은 335억원까지 증액된 건립비에 대한 해법을 찾지 못한데다, 서생지역 주민들을 위한 원전사업자지원비로는 영어마을 건립을 할 수 없다는 주민들의 반대에 부딪혀 결국 포기하게 됐다.
 4년간 영어마을 전담팀까지 구성하면서 매달려온 울주군으로서는 그동안 행정력을 낭비했고, 부지매입비(60억)과 문화재 발굴과 실시설계작업 등 79억원의 예산만 낭비한 셈이 됐다.

#부지 활용 방안찾기 어려울듯

향후 부지활용방안 모색도 과제로 남게됐다. 서생주민들은 건의서를 통해 영어마을 부지에 국제고 등 특목고, 또는 대학 유치 등을 요구하고 있지만 쉽지 않을 전망이다.
 영어마을 부지 자체가 학생 수요가 거의 없는 지역이어서 대학이 관심을 가지기 어려운 위치인데다, 고교 신설은 울산시교육청 등 교육당국이 학생수용계획 등에 의거해 판단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국제고와 스포츠과학고 등을 유치하기 위해 울주군이 각종 인센티브를 제공하더라도 서생주민들이 원전사업자지원금으로 유치하는 것을 반대하고 있어 한계가 있다.
 원전 주변지역 주민들을 위해 한해 65억원 가량 지원되는 원전사업자지원비는 주민 '안전'과 맞바꾼 돈이기 때문에 주민들을 위해서만 활용해야 한다는게 이들의 주장이다.
 학교 건립이 제대로 안될 경우 영어마을 부지도 한 동안 방치될 수 밖에 없는 실정이다. 정재환기자 han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