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전 부품 성적서가 위조된 기관이 10곳을 넘는 것으로 나타나 원전부품 위조 파문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성적서를 발행한 것으로 돼있는 기관이 직접 위조에 연루됐는지, 아니면 문서를 제출한 제삼자가 기관의 명의를 도용해 위조했는지는 당국이 조사하고 있다.

 24일 원전업계에 따르면 이날까지 원전 부품 성적서를 발행하는 12개 기관의 보고·성적서가 위조된 것으로 파악됐다.

 한국수력원자력이 서류에 문제가 있다고 자체 판단한 성적서 발행기관은 한국기계연구원, 부산울산지방중소기업청,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H형강, K검사 등 10개 기관이다. 이는 고리 4호기, 한빛(영광) 2·3호기, 월성 4호기, 한울 2·5호기 등 6기를 조사한 중간 집계 결과인 것으로 전해졌다.

 부산울산지방중소기업청 명의의 위조 성적서를 제출한 업체가 2곳 있고 한국기계연구원 명의의 위조 성적서를 제출한 업체가 1곳 있는 것으로 한수원은 확인했다. 이들 업체가 제출한 부품 성능 증빙서류에 대해 해당 기관은 발행한 적이 없다고 한수원에 공식 통보했다.

 부산·울산중기청 명의 성적서를 바탕으로 한빛(영광) 3호기의 '필터 엘리먼트'와 월성 4호기의 '유체용 필터' 등 7개 부품이 납품됐다. 기계연구원 명의 성적서로는 고리 4호기용 '로터 어셉블리' 3개가 납품됐다. 한수원은 이들 부품업체 3곳을 포함해 위조가 의심되는 10개 기관의 성적서를 이용해 납품한 업체를 고발했다.

 앞서 민주당 우윤근 의원실은 위조 파문을 촉발한 새한티이피가 신고리 3·4호기의 부품과 관련해 캐나다 RCMT 사의 성적서와 한국원자력연구원(KAERI)의 성적서를 위조한 것으로 파악했다. 이들 2곳까지 포함하면 최소 12개 기관 명의의 성능 관련 문서가 위조된 셈이다.

 현재까지 드러난 것으로 보면 위조 성적서의 명의는 발행기관이 국내인지 국외인지, 공공기관인지 민간업체인지를 불문하고 이뤄졌다. 업계에서는 원전 부품 수가 수백만 개에 달하고 시험 기관, 납품업체가 많은 점을 고려할 때 이는 빙산에 일각일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정재환기자 han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