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너지는 이질적인 존재의 공동작용·협동을 뜻하는 말로 종합효과, 상승효과를 지칭한다. 즉, '1+1'이 2 이상의 효과를 낼 경우 흔히 쓰는 말이다.
 10개 공공기관이 이전하는 중구 우정동 울산혁신도시와 지역사회가 시너지를 내고 상생하기 위해 전제돼야 할 필요충분 조건은 무엇일까.

 한국은행 울산본부가 '울산혁신도시의 지역경제 파급효과 분석을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 방안'이라는 연구조사를 통해 제시한 조건은 이렇다.
 먼저 인구유입을 유도하기 위해 혁신도시 자체 기능을 강화하는 방안이다. 무엇보다 가족동반 이주의 가장 큰 장애요인인 배우자 직장과 보육·교육 문제 해결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울산 현안 사업인 동북아오일허브에 대한 울산혁신도시로 이전한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지원 방안도 강조됐다. 동북아오일허브 사업을 주도하고 있는 한국석유공사을 포함해 관련 공공기관들의 원유·석유 등 에너지 시장의 동향분석 및 조사연구, 오일허브 관련 전문 인력 확보 및 인력양성 시스템 구축, 석유제품 수요 확보 기여 등을 기대할 수 있다는 의견이다. 기존 도시의 기능과 연계한 발전을 모색하는 방안도 포함됐다. 혁신도시에 조성되는 상권 때문에 기존상권이 축소되는 부작용을 방지하기 위해 원도심의 문화 콘텐츠 강화, 원도심이 혁신도시 인구를 신규 수요로 확보하도록 하자는 것이다.

 우정혁신도시 건설이 완료되면 직원 가족과 연관산업 종사자 등 유입인구가 최소 5,533명에서 최대 1만3,589명에 달할 것으로 분석됐다. 유입인구를 반영한 소비지출액 추정치는 795억∼1,472억원, 지방세수 증대 효과 연간 73억원, 생산유발효과 6,511억∼8,466억원, 부가가치유발효과 3,808억∼4,855억원 등으로 산출됐다. 이를 2012년 울산지역 지역총생산(GRDP) 70조8,000억원에 반영하면 GRDP가 0.54∼0.69% 늘어나는 효과가 있다. 이처럼 공공기관의 지방 이전이 이뤄진 혁신도시는 직간접적으로 지역 경제에 상당한 파급효과를 미칠 수 밖에 없다.

 그러나 울산혁신도시로 이전을 완료한 4개 기관의 직원 가족동반 이주율은 17.3%에 불과하고 연관산업 유치는 거의 지지부진한 상황이다.

 울산혁신도시 내 공공기관들이 단순히 사회공헌사업 몇차례 진행하는데 그칠게 아니라 제대로 된 '울산화'를 하고 지역사회와 단순 물리적 결합이 아닌 시너지 효과를 내야 하는 이유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