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경제가 자동차산업, 조선산업이 장기 침체에 들어가면서 걱정이 많다. 채권단에 제출한 자구계획안에 인력감축이 포함되어 있다는 이야기가 나돌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이런 울산경제 상황을 타개할 수 있는 움직임이 울주군 동해안에서 시작되고 있다.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제조건인 건설허가를 놓고 원자력안전위원회에서 심의 중에 있기 때문이다.
 2012년 9월, 한국수력원자력(주)이 신청한 건설허가는 원자력안전을 전문으로 다루는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에서 약 4년간의 심의를 마치고 지난 5월 12일 원안위에 심사내용을 보고하였다.

 신고리원전 5·6호기가 시작되면 지역경제 활성화에 많은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사업은 우선 총공사비가 약 8조 6,200억 원이 투입되는 초대형공사로, 공사기간 약 7년동안 연인원 4백만 명이 소요된다.
 건설초기에는 주로 토목공사가 이루어지는데 이 기간에는 토사 운반을 위한 굴착기, 덤프트럭 등 중장비가 투입된다. 본격적으로 구조물공사가 시작되면 건설인력이 하루평균 약 1,500여 명, 최대 5,000여명까지 투입된다.
 공사에 투입되는 장비나 소요인력은 주로 지역 업체와 주민을 우선적으로 고려한다. 또한 전문공사 하도급시에도 지역의 건설업체를 우선 참여시키며, 잡자재·소모품 역시 지역 업체로부터 우선 구매하도록 계약서에 명시하고 있다.

 이와는 별도로 지역에 많은 지원금이 유입된다. 대략 따져보면, 자율유치에 따른 △특별지원사업 약 1,600억원 △생활기반시설 및 소득증대지원 기금 약 1,500억원 △기본지원사업 및 사업자지원사업비로 매년 약 100억원 △국도이설 등 인프라 구축사업 약 800억원이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기간 동안 유입된다.
 또 하루평균 1,500명이 소요될 공사 인력의 의·식·주 비용 역시 건설현장 인근지역에서 소모될 것이다.
 발전소가 준공되면 △취득세 약 500억원 △지역자원시설세 매년 약 200억원(60년간) △기본지원사업 및 사업자지원사업비 매년 약 100억원 △발전소 정비공사에 지역주민 우선 채용 등 경제 및 고용효과가 지속적으로 발생할 전망이다.

 공사착수를 위해 모든 준비를 마치고 건설허가가 나오기만을 손꼽아 기다리고 있는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사업은 안전성도 강화돼 후쿠시마원전 사고의 경험과 국내·외 선행 원전의 경험을 충분히 반영한다.
 대표적인 예로, 신고리원전 5·6호기 각각에 대체교류전원 디젤발전기를 설치하고, 축전지 용량을 증대해 장기 소내정전사고(SBO)에 대비해 비상전원의 공급신뢰성을 향상시킨다.
 또한 대형 민간항공기의 충돌 영향평가 및 방호설계를 적용시켰고, 중대사고 전용 비상원자로감압밸브 채택 등 안전성을 더욱 증진시켰다.

 신고리원전 5·6호기는 정부의 제4차 전력수급기본계획에 의해 오는 2021년과 2022년에 각각 준공예정이다.
 신고리원전 5·6호기 건설사업은 울산지역 경기침체를 타개할 큰 돌파구로서 조속한 시일 내로 공사가 이뤄지길 고대하고 있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