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풍 차바가 물폭탄을 퍼부은 울산에서는 피해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다. 울산 중구 태화동의 한 주상복합건물 지하주차장에서 50대 여성의 시신이 추가로 발견되면서 인명 피해가 사망 2명, 실종 1명, 부상 3명 등 총 6명으로 늘어났다. 가옥 붕괴가 우려된 동구의 한 연립주택 40가구 주민 100여 명을 비롯해 이재민은 85가구 145명이 발생했다.

현대자동차 등 북구와 울주군의 공장 21곳이 침수돼 생산시설 가동이 중단되는 등 산업현장의 피해도 속출했다. 물이 제때 빠져나가지 않은 중구 태화동과 우정동, 울주군 반천현대아파트 등을 중심으로 상가와 차량 침수피해가 컸다. 태화동과 우정동 상가 200여 곳은 지하와 1층이 6시간이 넘게 물에 잠겨 상당한 재산 피해가 예상된다. 차량 침수는 울산에서 모두 1천400여 대로 집계됐으나 일부 아파트의 지하주차장이 아직 물에 잠겨 있어 피해 차량이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도로는 561곳이 침수되고 제방은 13곳이 붕괴됐다. 가로수가 넘어지거나 농경지가 물에 잠기는 등의 기타 시설물 피해는 201건이 발생했다.

울산의 경우 현재가지 피해규모가 정확하게 집계되지 않을 정도로 피해가 큰 것으로 드러나고 있다. 울산시도 피해액 산정이 어렵다는 입장이다. 그만큼 피해 규모가 엄청나다는 이야기다. 정부와 여당은 울산을 비롯한 부산과 제주 등지에 대한 대책에 착수한 상황이다. 소상공인에 대한 금융 지원부터 이뤄져야 할 상황이다. 새누리당은 "피해 상황의 신속한 조사를 통해 특별재난지역 선포를 적극적으로, 사전적으로 검토해달라"고 정부에 요청했다. 황교안 국무총리가 울산을 찾았고 이정현 새누리당 대표도 울산을 찾아 피해지역을 둘러봤다. 절차나 제도를 이야기하기 보다 현장을 보고 가는 것이 우선이라는 점에서 반가운 일이다. 현장을 본 만큼 대책도 빨리 세워져야 한다.

지원 절차가 추진 중이라도 우선 지자체 차원에서 선복구 조치가 이뤄지도록 중앙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특별재난지역'은 자연재해나 대형 사고 등으로 큰 피해를 본 지역의 긴급 복구를 정부 차원에서 지원하도록 대통령이 선포하는 지역이다. 울산의 피해 규모는 시간이 지날 수록 늘어나는 상황이다. 정부의 조속한 대책을 촉구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