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턱밑인 경남 양산지역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에 뚫리면서 울산시가 긴장 고삐를 늦추지 못하고 있다. 당국은 울산 턱밑인 경남 양산시 상북면에서 신고된 산란계 농장의 AI의사축 검사 결과 'H5형 AI'으로 확인됨에 따라 연접지인 삼남면 방기리 일대 가금류 10만여 마리를 살처분했다. 또 가축차량 통제를 위해 양산으로 진입하는 방기리 일대 국도변에 초소 한 곳을 추가로 설치하기로 했다. 울산에는 최근 부산~울산 7호 국도변인 웅촌면 대대리 부산 연접지에 이동통제초소가 추가 설치돼 현재 북구 2곳과 울주군 6곳 등 총 8곳에 초소가 설치·운영 중이다. 이달 들어 울산 인근인 부산 기장과 경북 경산에 이어 양산도 AI에 뚫리자 시는 이날 긴급대책회의를 갖고 AI방역상황 등을 긴급점검했다.

시는 현재 태화강 일대의 철새도래지를 중심으로 철새 분변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채취장소도 웅촌면 중점관리지구, 철새공원, 동천강, 회야강 등 6개 지점으로 2개 지점을 확대·운영하고 있다. 태화강 등 지역 철새도래지 출입을 자제하는 현수막을 설치하고, 철새서식지 주변 살균·소독 방제작업도 지속적으로 펴고 있다. 떼까마귀 분변 기동청소반도 18명으로 늘려 차량 분변 제거 및 소독 작업 강화하는 한편  철새 예찰 정보 공유, 철새관련 모임 자제·철새도래지 개인 방역 홍보 등에 나서는 등 AI 유입 차단에 안간힘을 쏟고 있다. 문제는 차단에 사활을 거는 대책이 아니라 전방위적인 점검이다.

이런 식으로 뚫기게 되면 AI 공포는 매년 반복될 수밖에 없다. 가뜩이나 불황이 이어지고 소비가 위축되는 상황에서 서민물가도 걱정이다. 계란 값은 30%나 치솟았다. 정부는 내년 상반기 중 계란 가공품에 0% 할당관세를 적용하고 수입란 운송비의 50%를 지원하는 등의 대책을 내놨다. 하지만 사태가 장기화하면 계란뿐만 아니라 닭고기, 오리고기 수급에도 차질이 빚어질 수 있다.

우리는 최근 13년 간 아홉 차례나 AI를 겪었다. 그런데도 부실한 대응으로 사태를 키웠다. 비슷한 시기에 AI가 발생하고도 100만 마리 살처분에 그친 일본을 배워야 한다. AI가 연례 행사가 되지 않도록 방역매뉴얼부터 새로 짜야 한다. 초기에 방역시스템을 완벽하게 구축한다면 급속한 확산을 막을 수 있다. 무엇이 잘못됐는지 당국은 철저히 점검해 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