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베이비 부머(1955∼63년 출생자) 은퇴자 정착을 위한 정주여건 종합대책을 마련했다고 한다. 갈수록 증가하는 베이비부머 세대들의 은퇴에 보다 적극적인 대책을 찾겠다는 의지다. 베이부머 세대들은 울산의 산업 성장을 이끈 주역이다. 이들이 본격적인 은퇴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울산시가 맞춤형 정책을 내놓은 일은 잘한 정책이다. 대책의 핵심은 기존에 추진 중인 정주여건 사업을 확대·강화하면서 새로운 사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한다는 것이 골자다.

울산의 지난 해 말 기준 베이비 부머 세대는 전체 인구의 14.8%인 17만4,84명으로, 이들의 자녀세대인 '에코세대'를 포함하면 전체 인구의 34.7%를 차지한다. 상당한 비중이다. 이들이 은퇴 시기를 맞아 울산을 떠날 경우 인구가 현저히 감소할 것은 자명하다. 이들에 대한 대책은 곧바로 울산의 도시안정성과 직결된다. 울산시가 베이비 부머 정착을 위해 시행하는 분야는 올해 1∼10월 시행한 '울산광역시 베이비부머 통계 여론조사'를 과학적으로 분석해 △일자리 △주택 △귀농·귀촌 △의료서비스 등 크게 4가지다. 7대 추진전략에 25대 세부과제로 나눠졌다.

울산시는 여론조사에서 '베이비부머 세대의 44%가 은퇴 후 소득절벽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되자 재취업과 전직을 지원해 소득이 이어지도록 지원하는방안도 고민하고 있다. 이를 위해 재취업·전직 지원, 창업 지원, 여성일자리 활성화, 사회공헌활동 지원을 통해 소득절벽이 발생하지 않도록 할 계획이다. 울산시가 최근 시 누리집, 국민신문고 등을 통해 지역 베이비부머 세대 은퇴 예정자 176명을 대상으로 '베이비부머 세대 평생학습 지원방안 온라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준비가 안된 시민들이상당수였다.  퇴직준비 정도를 묻는 항목에서 응답자의 55.1%는 '준비 부족', 37.5%는 '대략적 계획수립', 7.4%는 '구체적인 계획수립'이라고 각각 답변했다.

퇴직 이후 겪게 될 문제를 묻는 말에는 51.2%가 '경제적 어려움', 28.5%는 '본인 또는 배우자의 건강'이라고 답해 재정과 건강을 가장 큰 불안요소로 생각했다. 4가구 중 3가구는 노후생활 자금이 부족한 상태라는 조사도 있다. 전문가들은 베이비붐 세대의 은퇴로 생산가능인구가 줄어들 것을 고려하면 정년 연장을 본격적으로 논의해야 할 시점이기도 하다. 청년 일자리와 겹치지 않는 선에서 임금피크제를 통해 싼 임금으로 풍부한 경험을 활용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기업이 힘을 모아야 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