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동당 울산시당이 현대중공업의 분사 이전 및 구조조정을 울산시와 시장이 나서 막아달라고 촉구했다.


▲ 노동당 울산시당 동구당협 정병모 위원장과 당직자들은 2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대중공업의 분사 이전 및 구조조정 중단과 울산시의 이전 저지 노력을 촉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노동당 울산시당 동구당협 정병모 위원장과 당직자들은 2일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이번 설 명절 동구지역 경제는 최악, 초유의 위기 상황이었다"며 "현대중공업 원·하청 노동자들의 해고로 가정이 무너지고 이로 인한 소비위축으로 지역 상권은 최악의 경기침체를 맞았다. 동구 인구는 작년 3월 이래 내국인 1,500명에 주민등록상의 외국인도 500여명 총 2,000여명이나 감소했다"고 호소했다. 이들은 "이 상황을 방치하면 동구는 인구유출, 영세 상인들의 줄도산으로 '슬럼화'와 '도시공동화 현상'이 초래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노동당 동구당협은 회사의 고용보장과 함께 김기현 시장이 현대중공업의 '탈 울산방침'을 온몸으로 막아내야 한다고 촉구하고 성남시장과 군산시장의 현대중공업 유치운동과 피나는 노력을 사례로 들며 "김 시장은 곳간이 새고 동구지역이 도탄에 빠질 엄중한 상황임을 직시해 정치력과 행정력을 동원해 특단의 노력을 경주해주길 바란다"고 했다.

 그리고 동구지역 영세 자영업자를 위한 긴급 지원책이 필요하다며 장기저리의 '영세 자영업자 지원 기금'을 추경예산으로 확보 조성해, 동구 영세 자영업자들이 최악의 나락으로 추락하는 것을 막아내는 기금 신설도 요구했다.

 이들은 또 "1만4,000명의 정리해고에 이어 올 상반기에 1만명 이상 정리해고 소문이 지역 민심을 흉흉하게 만들고 있다. 구조조정이 추가로 진행된다면 동구는 회생의 기력을 되찾지 못할 것"이라며 독일 브레멘조선소 파산을 참고해 '한시적인 소득보조'와 '제한적 기본소득'인 '해고 노동자에 대한 한시적 기본소득'도입과 울산시와 동구청, 현대중공업 노사, 동구 정치권이 협의하는 '노·사·민·정 협의체' 구성을 제안했다.   김잠출기자 uskjc@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