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산과 수출이 동반 감소하는 등 정체에 빠진 자동차 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컨트롤타워가 출범한다. 정부와 기업, 학계, 연구기관이 중장기적 시각의 발전방향 제시와 역량 결집을 통해, 친환경·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7일 서울 더플라자호텔에서 첫 민관 합동 컨트롤 타워인 '자동차산업 발전위원회'를 출범하고 1차 회의를 열었다.
 이날 회의에는 위원장인 주형환 산업부 장관을 비롯해 현대·기아차, 한국지엠, 르노삼성차, 쌍용차 등 국내 5개 완성차업계 대표와 자동차산업협회장, 산업연구원장 등 협·단체장 및 연구기관장이 참석했다. 위원회는 자동차 산업 최초의 민관 합동 정책기구다. 산·학·연 전문가들이 정책 수립과정에 참여해 자동차 산업이 직면한 상황을 논의하고, 중장기적 발전 전략을 협의·조정하게 된다.


 실제 지난해 자동차 산업은 부진을 면치 못했다. 수출이 전년대비 11.8% 감소한 262만대에 그쳤고, 내수도 0.4% 줄었다. 생산 역시 전년대비 7.3% 감소한 423만대를 기록했다.
 위원회는 7대 정책 어젠다로 △미래자동차 경쟁력 강화 △자동차 부품산업 생태계 혁신과 융합 촉진 △자동차 연관 서비스 신산업 창출 △수출 구조 혁신과 통상정책의 전략적 활용 △산업발전과 환경·안전 규제의 조화 △국제 수준에 부합한 노사관계 정립 △자동차산업 정책 컨트롤타워 구축을 선정했다.
 정부는 이번에 제시된 '7대 정책 아젠다'를 바탕으로 미래차 시장의 경쟁 우위 확보를 위한 정책적 지원 추진과 함께 민관 협력체계를 구축해간다는 계획이다.


 주 장관은 "우리 자동차 산업이 글로벌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우선 친환경·자율주행차 등 미래차 시장에서 경쟁 우위를 확보해 나가는 것이 중요하다"며 "위원회를 중심으로 민관이 지혜와 역량을 한데 모은다면 당면한 위기 상황을 충분히 극복할 수 있다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김미영기자 myidaho@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