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려움을 겪고 있는 조선기자재업체가 에너지 분야의 사업다각화를 통해 활로를 찾을 수 있도록 정책적 차원의 지원이 강화된다. 아울러 기존 기술력을 활용해 해상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로 진출하는 방안도 적극적으로 모색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5일 정만기 1차관 주재로 조선기자재업체 에너지분야 사업다각화 추진 간담회를 개최했다.

 간담회에는 조선기자재업체 CEO와 동서발전을 비롯 남부·남동·서부·중부발전 및 한국 가스공사, 한국수력원자력 등 7개 에너지공기업 부사장을 비롯해 조선기자재 관련 조합 및 연구원 등 4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 간담회는 지난해 10월 발표한 조선밀집지역 경제활성화 방안의 후속조치로 추진 중인 조선기자재업체의 사업다각화를 보다 본격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마련됐다. 대책발표 이후 조선기자재업체의 에너지분야로 사업다각화를 위한 추진실적 및 실제 다각화 추진 기업사례를 공유하고, 현장에서의 해결방안을 찾는다는 의도다.

 그동안 산업부는 위기에 처한 조선기자재업체의 에너지 분야로의 사업다각화를 위해 △사업다각화 5대 지원패키지 △지역별 1:1 현장지원반 운영 △조선기자재업계-에너지공기업 협의체 운영 등을 추진해왔다.
 이로 인해 조선 기자재업체가 7개 에너지공기업에 총 74건 1,048억 원 규모의 납품계약을 체결하는 등 성과가 나오기 시작했다.
 이날 간담회에서는 발전 및 가스분야 등 에너지 분야 외에 풍력발전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의 조선기자재업체 진출 가능성이 논의됐다.

 산업부는 "조선업 위기로 고군분투 중인 조선기자재업체가 어려움을 헤쳐 나가기 위해서는 에너지 등 조선 외의 분야에서 일감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이어 "정부와 관련 공기업은 조선기자재업체가 실질적인 납품 및 공정 참여계약까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심을 갖고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미영기자 myidaho@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