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이 주력산업의 침체로 새로운 성장동력 확보에 사활을 걸고 있는 가운데 야권 유력 대선주자인 문재인 후보측의 대선공약에 자동차산업 육성이 빠져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울산시는 침체된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미래자동차산업 등 4차 산업혁명시대에 걸맞는 5대 핵심과제를 대선공약화 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시는 대선공약으로 발굴한 13개 분야 23개 사업 중 울산의 미래발전을 위해 반드시 반영돼야 할 5대사업을 대선공약화에 주력하는 상황이다. 이 가운데 핵심은 지능형 미래자동차 Hi-tech+ 밸리 조성과 수소자동차 실증도시 조성이다. 지능형 미래자동차 Hi-tech+ 밸리 조성은 총 2,500억원(국비 1,950억원·시비 450억원·민자 100억원)이 투입되는 사업으로 57만㎡ 규모의 산단을 조성해 미래형자동차 연구기반 구축과 부품 및 실증기술개발 사업이다. 울산의 주력인 내연기관 중심의 자동차산업 쇠퇴에 대비해 미래자동차의 연구기반과 부품기업을 집적화하는 것으로 국가차원의 신성장동력이 될 전망이다.

수소자동차 실증도시 조성은 총 6,026억원이 들어가는 사업으로 2020년까지 수소차 1만대, 충전소 20기, 수소공급배관망 30㎞ 등의 인프라를 구축하는 게 핵심이다. 세계최대의 수소차 도시를 구현해 친환경도시 이미지 제고와 경제효과가 기대된다. 하지만 민주당 문재인 후보는 지난 11일 울산공약 발표에서 자동차 관련 공약을 반영하지 않았다.

'미래형 글로벌 산업수도 울산'을 목표로 내세운 문 후보의 울산공약은 △원전과 석유화학단지의 안전성 확보와 지진대비 안전강화로 재난으로 부터 안전한 도시구축 △공공병원 건립과 도시외곽순환도로 조기착공, 태화강 국가정원 지정 등으로 쾌적하고 살기 좋은 도시 조성 △지역의 대표적 주력산업인 지식, 기술 융복합화를 통한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신산업 육성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큰 아젠다로 제시됐다. 문 후보의 이같은 공약발표는 울산의 자동차 산업에 대한 비전을 도외시하는 것으로 현장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한 결과라는 지적이다. 이는 문후보가 광주를 방문해서 광주를 미래자동차 산업의 중심지로 키우고 특별법으로 친환경 자동차 정책을 지원하겠다고 밝힌 것과는 대조적이다.

울산이 대한민국 자동차 산업의 메카인데도 광주에서 자동차 산업 육성을 공약하고 울산에서는 자동차를 언급도 하지 않은 것은 울산홀대와 다름 아니다. 울산에서 자동차 산업의 비중이 어느 정도인지 제대로 파악해 공약에 반영하는 일을 즉각 추진해 줄 것을 당부한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