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가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청정지역을 끝까지 지켜내기 위해 막바지까지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23일 울산시에 따르면 AI 위기경보 단계가 125일 만에 '심각'에서 '경계'로 하향 조정됨에 따라 이달 19일부터 'AI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김기현 시장)를 'AI 방역대책본부'로 전환해 운영 중이다.
 또 지역 내 축산관련차량 소독을 위해 설치한 이동통제초소 10곳 중 거점소독시설인 1곳(서울산IC 출구 방면)을 제외한 9곳은 운영을 종료했다.

 하지만, 거점소독시설 1곳에 대해서는 내달 말까지 운영 중이다.
 현재까지 AI 신고가 없고 경보 단계도 하향 조정됐지만, AI가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라는 판단에서다. 때문에 가금농가는 계속해서 차단방역에 만전을 기해 줄 것도 당부했다.
 지난 해 11월 16일 전남 해남에서 최초 발생한 AI 사태는 이달 4일까지 전국 50개 시·군 내 946농장에서 3,787만 수가 살처분 되는 등 국내 가금산업 전반에 큰 피해를 입혔다. 이런 가운데 울산은 AI로부터 청정지역을 사수하고 있다.

 시 측은 행정과 농가가 서로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노력한 결과, 울산은  야생조류뿐 아니라 가금류 농가에서도 AI가 발생하지 않은 청정지역 달성이라는 큰 성과로 이어졌다고 밝혔다.
 시는 AI가 전국적으로 확산되면서 정부가 지난 해 12월 16일 가축질병 위기단계를 '심각'으로 발령하자 관련 부서가 서로 협업해 대책을 추진하는 'AI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본부장, 김기현 시장)'로 전환하는 등 발빠르게 대응에 나섰다.
 선제적 예방조치로 100수 이하 소규모 농가의 가금류를 수매하기 위해 예산을 편성했다. 그동안 가금류 2만여 수를 수매 도태해 위험요인을 사전 제거했다.

 또 휴일도 없이 매일 아침 중앙·지방 합동 AI 일일점검 영상회의에 참여해 다른 지역의 우수한 방역사례와 울산만의 특색 있는 방역대책 등을 상호 공유하고, 과거 발생지역과 잔반급여농가, 고령농 등 방역 취약농가를 대상으로 농가전담제를 통해 매일 전화예찰과 소독실시 여부 확인, 의심축 발생유무 등을 꼼꼼히 챙겼다.
 이와 함께 인근 부산 기장과 경남 양산에서 고병원성 AI 발생으로 위험도가 높아지자 발생지역 오염원의 관내 유입 차단을 위해 거점·이동통제 소독초소를 확대·설치(4곳→10곳)하고 축산관련차량에 대해 집중 소독을 실시했다.

 이 같은 노력에 힙입어 취약지별(전통시장, 기타 가금류, 남은음식물) AI 감염여부 확인을 위해 오리류, 기타 특수가금류, 야생조류 분변 등 7,999점을 검사한 결과 모두 '음성' 판정을 받았다.
 시 관계자는 "AI 종식까지 긴장의 끈을 놓지는 않겠지만, 바이러스 차단을 위해서는 농가의 자율적인 방역의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정두은기자 jde03@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