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5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고리 5·6호기를 비롯한 신규 핵발전소 건설 중단과 노후 핵발전소 수명연장 금지 및 폐쇄 등 문재인 정부의 거침없는 탈핵 대선공약 이행을 촉구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usyek@

울산지역 4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탈핵울산시민공동행동은 15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는 탈핵공약을 완수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대선 당시 문 대통령은 핵발전소 신규건설 중단과 수명 다한 노후 핵발전소 폐쇄를 기본으로 신고리 5,6호기 백지화, 신고리 4호기 재검토, 월성 1호기 폐쇄, 모든 핵발전소 수명연장 금지 및 폐쇄, 고준위핵폐기물 재 공론화, 재생에너지확대, 탈핵에너지전환기본법 제정을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제 남은 것은 공약이행을 위한 로드맵을 짜고 담당공무원 등 실행주체를 선정해 국민, 특히 울산시민들과 소통하며 시민들과의 신뢰 속에서 탈핵의 정도를 열어젖히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이 단체는 "이미 공약으로 검증되고 대통령이 되었기 때문에 반대 세력으로 인한 '재고', '보류'를 운운하는 일은 없어야 한다"며 "핵발전소를 둘러싼 이러저러한 갑론을박은 대선기간을 거치며 공약의 세부화와 대안의 마련 등으로 이미 결론이 났다"고 주장했다.
 특히 대선 막바지 이채익 의원과 일부 울주군의원 등이 기자회견을 열어 신규원전건설 강행을 요구한 것과 관련해 "기득권의 주체 혹은 주변인이었던 정치인들이 선거일이 다가오는 시점에서 신고리 5·6호기 강행을 주장, 시민을 회유하고 선동하면서 대선에 영향을 끼치려 했다"면서 "특히 고용 연인원과 매몰 비용 등의 숫자를 들먹이며 탈핵을 공약한 대선후보들을 매도했다"고 비판했다.
 조창훈기자 usjc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