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북구가 5개 구·군 가운데 가장 높은 인구 증가세를 보이는 반면 행정수요를 감당할 공무원 수 증가는 기대에 못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16일 울산 북구에 따르면 지난 2012년 4월 기준 18만3,173명에 비해 1만3,727명 늘어난 19만6,900명으로 7.5%의 인구증가세를 기록한 반면, 같은 기간 남구와 동구의 인구는 1.6%와 0.5% 감소했고, 중구와 울주군은 3.6%와 6.4% 증가하는데 그쳐 5개 구·군 가운데 북구가 가장 높은 인구 증가세를 보였다.

 특히 북구는 송정·강동·중산지구 등 대규모 택지개발이 진행되는 만큼 최근 1~2년 사이 인구가 20만명을 돌파할 것으로 보여 북구의 인구 증가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 같은 인구 증가세에 비해 최근 5년간 공무원 수 증가율은 타 구·군과 큰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다.

 16일 울산지역 5개 구·군에 따르면 최근 5년 간 공무원 수 증가율은 울주군 15.6%, 중구 10.8%, 북구 10.4%, 남구 9.5%, 동구 6.7%으로 조사됐다.
 특히 남구와 동구는 같은 기간 1.6%와 0.5%의 인구 감소세를 보인 반면, 오히려 공무원 수는 9.5%와 6.7%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처럼 북구의 가파른 인구 증가세에 비해 공무원 수 증가율이 타 구·군에 비해 크게 못 미치는 것을 놓고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늘어나는 인구 수에 비해 공무원 부족은 자칫 부실한 민원과 공무원들의 과도한 업무로 이어질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때문에 인건비 총량 조정을 통해 공무원 정원 확대 등이 요구된다.
 특히 청소, 교통지도, 각종 불법행위 단속 등 기초생활과 밀접한 분야에 대한 행정력 부재를 우려하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일부 민원직 공무원들은 과다한 업무량에 대한 대책을 호소하는 상황까지 벌어지고 있다.

 익명을 요구한 북구청 모 공무원은 "인구가 급증하고 있는데 반해 공무원 수는 따라가지 못해 일부 부서는 직원 1명이 한 달에 수백건에 달하는 민원을 처리하는 경우도 있다"고 했다.
 이어 "조속한 조직진단을 통해 충원이 시급한 부서에는 인력을, 예산이 필요한 부서에는 자금을 보충할 수 있도록 울산시와 중앙정부 등이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북구 관계자는 "지방직 공무원 정원은 지자체 면적·주민 연령 등 다른 요소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인구 증가율만 놓고 행정 서비스의 질을 판단할 수 없다"면서도 "타 구군에 비해 북구의 인구 증가율이 뚜렷한 만큼 공무원 정원 및 행정조직 개편 등을 논의할 필요성은 있다"고 밝혔다.  김장현기자 uskj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