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2019 올해의 관광도시'로 선정된 울산 중구를 방문한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컨설팅단은 지난 24일 박성민 중구청장과 중구청 관계자들의 안내를 받으며 문화의전당, 중구 원도심 일원, 태화강대공원 등을 둘러봤다.

울산 중구가 '2019 올해의 관광도시'로 성공하기 위해서는 원도심을 오픈갤러리이자, 시티갤러리로 만들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특히, 현재 원도심 내에서 지속적으로 추진되고 있는 도시재생사업들과 관광요소를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만드는 방안도 필요하다는 안도 제시됐다.
 25일 중구에 따르면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컨설팅단은 지난 24일 오후 '2019 올해의 관광도시' 선정지인 울산 중구를 방문해 관련 컨설팅과 현장점검을 실시했다.

 이날 방문에는 총괄자인 김향자 한국문화관광연구원 통계·평가센터장과 울산지역 담당자인 윤주 부연구위원, 한진성 위촉연구원 등 2019 올해의 관광도시 관계자 7명이 참여했다.
 이번 컨설팅은 '2019 올해의 관광도시'에 선정된 울산 중구와 전남 강진, 경기 안산 등 3개 지자체 연구진의 합동 컨설팅으로 3개 도시를 연구진이 함께 현장을 돌아보고, 각 도시별 올해의 관광도시 추진방향을 공유하기 위해 추진됐다.

 중구는 컨설팅단과 함께 문화의전당, 중구 원도심 일원, 태화강대공원과 십리대숲을 둘러보고 원도심 내 중구도시재생지원센터에서 '2019 올해의 관광도시' 실행계획과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컨설팅단은 "올해의 관광도시 사업은 관광컨셉을 가지고 지역만의 특화된 관광브랜드를 만들어가는 것"이라고 전제했다. 이어 "울산 중구의 관광컨셉을, 당초 중구청에서 제안한 '재미있는 미술도시' 보다는 원도심 전체를 대상으로 오픈갤러리 또는 시티갤러리(뮤지엄)등의 느낌이 관광객들에게 더 어필될 수 있다"는 의견을 내놨다.

 특히, 컨설팅단은 "중구 원도심은 도시재생사업을 각종 사업들이 추진되면서 볼거리와 즐길거리 등을 만들고 있는 지역인 만큼 이들 사업과 관광요소를 어떻게, 어떤 방식으로 연계 또는 접목해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을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올해의 관광도시 사업은 3년간 최대 5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2017년에는 컨설팅과 홍보마케팅, 2018년에는 관광콘텐츠와 인프라 정비, 마지막 해인 2019년에 관광도시로 선포돼 관광객유치와 홍보마케팅을 전개하게 된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