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기현 울산시장은 14일 청와대 본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17개 시·도지사 간담회에 참석해 울산 대선공약의 적극 추진과 지역 현안사업인 울산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산재모병원(공공병원) 건립, 지능형 미래자동차 중소기업 첨단산업단지 조성 등의 지원을 건의했다.  

 새 정부 출범 이후 첫 열린 이날 간담회는 문 대통령이 일자리 추경과 관련해 전국 시·도지사의 협조를 구하고 의견을 듣는 자리로 마련됐으며, 후보시절 자치분권 분야로 공약한 대통령과 광역단체장이 참여하는 '제2국무회의' 신설과 맥락을 같이 하는 만남으로 평가된다.
 김 시장은 해외투자 유치 일정 중 일시 귀국해 참석한 이날 간담회에서 "비수도권의 대선공약을 포함한 대형사업의 경우에는 지나치게 비용-편익 분석을 적용할 경우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탈락되는 경우가 많다"며 "대선공약 사업들이 실제적으로 이행되기 위해서는 예비타당성 조사의 면제 내지는 완화 규정을 적용하는 등의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 지방재정 확충 방안도
김 시장은 이어 "중앙정부의 일방적 지방재정 부담을 요구하는 보조사업이 계속 확대됨에 따라 지방재정의 자율성이 매우 제한받고 있는 실정"이라며 "실질적인 지방자치가 이뤄질 수 있도록 지방교부세 법정률 인상, 지방소비세 규모 확대 등 지방재정을 안정적으로 확충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줄 것"도 건의했다.
 김 시장은 청와대 간담회 참석한 뒤 오후에는 서울 한국프레스센터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지사협의회 임시총회에 참석했다.

# 시도지사 총회서 지방분권 논의
총회에는 김 시장을 비롯한 17명의 시·도지사들이 모두 참석해 향후 개헌 과정의 지방분권 등 주요 현안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다.
 임시총회에선 그동안의 지방분권 개헌 추진 활동과 이달 초 이뤄진 국정기획자문위원회 측과의 간담회 결과, 향후 지방분권 추진 계획 등을 공유했다.
 협의회는 지방분권 개헌과 관련 △국회 지방분권특위 설치 △광역·기초 단위 자치경찰제 도입 △지방재정과 관련한 국가·지방간 협의 절차 마련 등의 요구사항을 마련하고 있다.
 협의회는 또 대통령과 광역단체장들이 참여하는 제2국무회의를 만들 때 실무위원회에 행정자치부 차관 등 공무원뿐 아니라 시도지사협의회도 참여하도록 요청할 계획이다.


 이날 임시총회에서는 이밖에 '(가칭)지자체 국제교류 촉진법' 제정과 한·일 시도지사 회의를 개최, 추진키로 했다.
 협의회 분권특위 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 시장은 이 자리에서 "지금이 지방분권 개헌의 적기이며 지방의 의견이 적극적으로 반영될 수 있도록 참여 방안 마련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협의회는 임시총회에서 앞으로 지방분권 개헌을 비롯해 지방의 국정 참여 강화, 지방 자주 재정 확충, 자치입법권·조직권 확대 등 기존 지방분권 관련 과제들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기로 의견일치를 봤다.
 아울러 제2국무회의 신설을 위해 청와대와 협조 체계를 구축키로 하고, 가까운 시일 내에 구체적인 운영방안을 마련해 제안하기로 했다.
 한편, 김 시장은 이날 대통령과의 간담회 및 시도지사협의회 일정을 마치고 15일 다시 홍콩으로 출국해 투자유치 활동을 이어간다.   서울=조영재기자 uscy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