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 말이면 운영이 끝나는 울산 조선업희망센터를 연장 운영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조선업 수주가 개선되고 있지만 고용효과로 이어지기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퇴직·실직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희망센터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18일 울산시와 조선업희망센터에 따르면 지난해 7월 정부의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후속 조처로 울산, 거제, 목포, 창원 등 4개 조선업 밀집 지역에 각 자치단체가 희망센터를 설치했다.

 센터에서는 중소 조선업체 지원, 조선업 퇴직·실직자 실업급여 지급, 취업 알선, 재취업 교육, 심리 상담 등을 제공했다.
 울산 조선업희망센터에서는 올해 들어 월 평균 8,000여 건의 민원을 처리하고 있다. 일일 방문자 수도 150∼200여 명에 달한다.
 이중 센터에서 제공하는 각종 프로그램 이용자 5,835명 중 31.6%인 1,844명이 새 직장을 구하는 데 성공했다고 센터 측은 설명했다. 조선업희망센터 운영으로 퇴직·실직자들이 실질적 도움을 받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달 30일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 기간이 끝나면 조선업희망센터도 문을 닫아야 한다.

 울산 조선업희망센터 관계자는 "수주 실적이 일시적으로 개선되고 있지만 지난해 대비 지역 조선업체 수가 계속 줄어드는 등 아직 위기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울산, 부산, 전북, 전남, 경남 등 5개 시도는 지난달 31일 정부에 '조선업 위기극복을 위한 공동 건의문'을 제출해 조선업 특별고용지원업종 지정과 조선업희망센터 운영을 연장해달라고 요청했다.  조홍래기자 usjhr@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