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교육연수원 부지 선정 문제가 돌고 돌아 원점으로 회귀했다. 최근 유력하게 검토하던 동구 월봉사 부지에 대한 사용승낙 요청을 소유자인 사찰이 불허하자, 울산시교육청이 그동안 동구지역에 한정해 추진하던 연수원 이전 부지를 교직원 설문조사로 새로운 입지 선정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월봉사, 부지 사용요청 불허
그동안 김복만 교육감(구속기소)이 2010년 내건 '동구 내 연수원 이전' 공약에 매여 현재까지 아무런 성과를 내지 못한 것에 대한 회의와 함께, 울산시의 대왕암조성계획 차질을 빚고 교직원 연수에 겪는 불편을 더 이상 두고 볼 수 없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교육감 부재중인 상황이 연수원 이전 사업을 오히려 정치적 고려없이 전적으로 사용자인 교직원의 여론과 재정적 여건에 따라 명쾌하면서 탄력있게 추진하게 됐다는 평가가 나온다.
 울산시교육청은 그동안 동구청과 협의해 왔던 동구 옛 화장장 터(화정동 산 172-1번지) 일대에 교육연수원과 복합문화관 동시건립은 힘들게 됐다고 22일 밝혔다.

#폐교 활용안 등 여론 반영해 결단
앞서 양 기관은 지난 4월 '시교육청이 옛 화장장터 내 사유지와 종교대지 등 1만1,290㎡를 확보한다'는 조건에서 교육연수원 건립을 추진한다고 합의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소유주인 월봉사는 지난 20일 시교육청에 불가하다고 회신하면서, 시교육청은 교직원 설문조사를 통해 동구에 있는 교육연수원 이전 입지를 결정하기로 했다.
 시교육청 입장에서는 원점에서 연수원 이전 위치를 검토해야 하는 상황에 처한 것이다.
 현재 교육연수원은 대왕암공원 내 위치해 있어 이전이 지연될 경우, 울산시의 공원 조성 계획에 차질을 빚을 수 있다. 또 열악한 교육연수원 시설로 인해 교육가족의 불편이 장기화 할 수 있어 이전을 기약없이 미룰 수도 없는 처지다.
 시교육청 측은 "당초 동구 옛 화장장 부지 일대로 교육연수원을 이전하려 했지만 여의치 않아 원점에서 재검토하기로 했다"면서 "원활한 대왕암공원 조성과 교육연수시설 이용 불편 불식을 위해 더 이상 지연시킬 수 없는 만큼, 재정여건을 감안해 설문조사 등 투명한 절차를 거쳐 연수원 이전 계획을 신속히 추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동안 김복만 교육감의 공약에 매여 동구지역에 한정해 연수원 이전 부지를 물색해 오던 것에서 벗어나, '폐교'활용 방안을 포함해 교직원의 여론을 반영한 결정을 내리겠다는 설명이다.

#"교육감 구속 전화위복" 쓴웃음
이에 따라 시교육청은 7월 중 교직원 설문조사를 거쳐 8월에는 대상지를 선정하고 세부추진 계획을 확정하는 등 연수원 이전 추진 로드맵을 수립했다.
 이상만 시교육청 학생수용팀장은 "긴 시간동안 교육연수원 이전을 위해 노력했지만 기관간의 사정으로 난항을 겪어왔다"며 "더 이상 골든타임을 놓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시로부터 받은 이전 보상금 113억원과 시교육청의 재정여건, 여론 등을 감안하고 중투위에서 권고한 폐교 활용을 포함해 여러 방안을 충분히 검토해 이전부지를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교육계 일각에서는 지난 5월 김 교육감의 구속기소로 시교육청은 부교육감인 류혜숙 교육감 대행체제로 전환되면서 김 교육감 공약 이행에 대한 부담을 덜고 정치적 고려는 덜하게 되면서 내린 결정이라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김미영기자 myidaho@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