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2003년 교육부는 공교육의 위기 원인으로 학생들의 자기 통제력 부족, 가정교육 부재, 교사 전문성과 책임감 및 교육여건 미흡 등 여러 요인을 제시했다. 또 학생들이 학교를 싫어하는 이유로 수업이 재미없고, 지나치게 엄격하며, 가르치는 것에 참신함이 없고, 인권과 학습권을 존중해 주지 않으며, 개인차를 무시한 획일적인 틀 속에서 주입식 위주의 교육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작금의 학교교육 위기의 원인과 해결의 실마리를 교사들은 어디에서 찾아야 할 것인가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첫째 교사는 자기혁신을 위해 프로정신과 서비스정신으로 거듭나자. 오늘날 공교육의 위기를 가져오게 한 원인중의 하나가 바로 여기에 있다고 생각한다. 세계무대에서 기업체는 엄청난 변화와 처절한 국제경쟁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 뼈를 깎는 고강도의 개혁을 추진해 왔고, 사원들은 회사발전과 자기개발을 위해 쉴 새 없이 혹독한 교육훈련을 받으며 외국어를 연마하고 컴퓨터를 배우면서 새로운 직업능력을 습득하고 창의성을 개발해야만 했다. 그런데 우리 교사들은 사원들처럼 사활을 건 자기혁신을 주도해 왔으며 노력해 왔는가를 반성해 보자.
 교육의 혁신은 프로정신과 서비스정신으로 무장된 교사가 학생을 수단시하지 않고 상호 인격적 주체로 존중하며 가르칠 때 공교육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진정한 하나의 방법이 아닐까 생각해 본다.
 둘째 교사들은 시대의 변화에 민첩하게 대처하자. 자칫 포스트모던한 학생들을 전근대적인 방식으로 지도하는데서 교사와 학생들 간에 갈등이 유발되고 있다. 학생들은 자율적인 주관하에 강도 높게 기존 질서를 해체시키면서 변화무쌍한 영역을 구축하고 있으며, 다양한 삶의 양식을 그들 나름대로 복장, 노래, 언어, 태도 등을 통해 자유롭게 표출하며 행동으로 나타낸다. 그러나 교사 입장에서는 "요즘 아이들은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어"라고 말하고, 학부모들도 "내가 낳은 자식이지만 하는 짓을 보면 도대체 이해할 수가 없어"라고 탄식한다.
 포스트모던 사회의 청소년들은 '재미'라고 하는 것에 크나큰 가치를 부여하지만 지나간 근대사회에서는 출세하고 잘 살기 위해 싫어도 노동을 해야 하며 공부하는 것이 그 시대의 삶의 방식이었다.
 교사들은 학생지도에 있어 권위적인 교육방식과 의사결정 방식에 의존한 일방향적인 전달방식 보다는 대화 교육 및 토론식 교육을 중심으로 한 쌍방향식 교육으로 전환함으로써 교사와 학생들이 충분한 대화와 토론을 실시하며 분단 구성원간에 진지한 협의와 브레인스토밍 등을 통한 의사결정을 하게끔 포스트모던 시대에 맞는 다양한 교육활동을 전개해야 한다.
 셋째 학교와 가정이 상호협력적인 동반자 관계를 형성하자. 공교육의 위기는 고도의 산업사회화와 핵가족화 등에 따른 사회구조 속에 가정붕괴가 학교붕괴의 과정으로 이어지는 현실에서 가족의 가치가 복원될 때 학교교육 뿌리는 살아나고 전인교육을 성공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공교육 위기극복을 위해 학교와 가정이 상호협력적인 동반자(Partnership) 관계를 형성함으로써학부모들이 학교교육에 적극적으로 동참할 수 있는 기회와 장소를 제공해야 한다.
 결론적으로 우리 교사들은 교육에 있어 사기업의 프로정신과 서비스정신으로 재무장하여 학생들을 지도함으로써 학생들이 세계속 한국인으로 우뚝 서게 해야한다. 나아가 행복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는 교사가 될 때, 우리 교육은 생명력을 갖게 되고 따라서 공교육의 위기 문제에 슬기롭게 대처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