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혜원 사회부 기자
정혜원 사회부 기자

최근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었던 울산 북구 농소2동 파출소 건립이 확정됐다는 소식이 들렸다. 
 
20여 년이 지난 시점에서 이뤄졌지만, 이제라도 설립을 해 지역 주민들의 치안을 책임 진다니 다행이다. 이번 파출소 건립은 민·관이 합동으로 이뤄냈다는 점에서 더 뜻깊다.
 
주민들은 지난 4월부터 한 달간 파출소 신설을 염원한다는 주민 서명운동을 벌여 1만 4,484명의 주민 동의를 이끌어내기도 했다. 이는 전체 농소 2동 주민의 35%다
 
향후 아파트 단지와 산업단지 조성으로 인해 인구 유입이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고 있어 농소2동의 치안 수요에 대한 선제적인 대비가 필요한 실정이라고 주민들이 스스로 목소리를 낸 사례다. 이번 사업뿐만이 아니다. 북구지역에서 비슷한 선례는 더러 있어왔다.
 
2019년도에는 북울산역(박상진 생가)까지 광역전철을 연장 운행해달라는 주민들의 소망이 있었다.

당시 주민들로 꾸려진 광역전철 연장운행 추진위원회는 약 2개월간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운행을 위한 서명운동을 진행했다. 
 
그 결과 온라인에서 1만 2,072명, 오프라인에서 6만 502명 모두 7만 2,574명이 서명운동에 동참했으며, 당위성을 확보하기 위해 행정과 주민들이 한마음을 외쳤다. 
 
또 지난해 개설된 북부경찰서도 과거를 거슬러 올라가 보면 주민들이 우선적으로 나섰다. 2009년에는 북구지역을 중부와 동부경찰서가 분할 관할해 치안 혼선이 가중되고 있다며 북부경찰서 유치를 위해 4만여명의 주민서명이 담긴 진정서를 국회, 경찰청 등에 제출하기도 했다.
 
이처럼 북구는 그간 지역 내에 필요한 인프라 확충 등을 민·관이 협동해 풀어나가는 선례가 더러 있다. 
 
그간 지역 주민들이 목소리를 내지 않고 있었다면 아마 농소2동 파출소, 송정역 광역전철 연장 등의 성과는 없었을 지도 모른다. 행정에서도 주민들과 한목소리를 내고, 뒷받침하지 않았다면 없었을 결과다.  
 
각 지역의 고초를 가장 우선적으로 체감하는 이는 바로 지역에서 터를 잡고 사는 사람들이다. 중앙부처에서 일괄적으로 행정을 처리하기에 앞서 지역의 소리에 귀 기울일 필요가 있는 이유다. 
 
주민들도 자신들이 살고 있는 곳에 관심을 기울이고, 목소리를 내야 할 필요성이 여기에 있다. 앞으로도 민·관이 협력해 지역 발전을 이끌어나갈 수 있는 사례들이 많아졌으면 하는 바람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