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울주군이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1월부터 총 3억원의 예산으로 '관광숙박업 전환 시설개선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일반숙박업소가 관광숙박업으로 전환을 희망할 경우 소요 비용의 50% 이내로 최대 1억원까지 지원하는 사업이다. 대상 내용은 객실 증·개축, 소방·안전시설 정비, 욕실 등 시설개선, 건물 내·외관 개선, 서비스 개선, 기타 시설개선 등이다. 하지만 실제 숙박시설 개선에 따른 업주들의 비용 부담을 덜어주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울주군에 따르면 지난해 총 4개 업소가 사업을 신청해 3개 업소가 선정됐으나 3개 업소 모두 예산 문제로 중도 포기했다. 이후 재공고를 통해 1개 업소가 참여, 예산 1억원을 집행할 예정인데 성과가 저조하다. 이처럼 참여 업소가 저조하고 중도 포기 업소가 속출하면서 예산의 절반도 집행하지 못해 올해는 총사업예산마저 1억원 삭감됐다. 지금이라도 개선방안을 모색해야 하는 이유다.

 문제는 지원금이 터무니없이 적다는 데 있다. 1억원의 지원금으로 지역 숙박업소의 시설개선 및 관광숙박업 전환 확대를 꾀하기는 힘들기 때문이다. 실제 5년 전 모텔의 시설개선비 객실당 단가가 3,300만원이 책정됐는데 지금은 자잿값, 인건비 상승 폭을 적용하면 적어도 30~40%는 올랐을 것이다. 시설 전면 공사뿐만 아니라 일부 시설개선 비용도 만만치 않을뿐더러 방염 자재 단가, 은행 대출 등을 생각하면 1억원의 지원금으로는 매몰 비용 대비 수지가 맞지 않다는 게 업소측의 설명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원금을 바라보고 시설개선에 나서는 숙박업소는 거의 없을 것이라는 게 일반적인 분석이다.

 또 다른 문제는 2004년 이전 모텔 건물은 현재 소방법상 시설기준에 미달해도 신고대상에 포함되지 않지만 시설개선 및 관광호텔업 전환 시 신고대상에 포함돼 소방시설 구축에도 큰돈이 들어갈 수밖에 없다는 점이다. 따라서 체류형 관광 활성화를 꾀한다면 지원 예산 증액과 함께 다방면의 지원 방안 검토가 있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