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부동산원이 신용보증기금과 함께 '탄소중립 실천기업 우대보증 상품'을 출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 상품은 기업의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발생량을 측정 후 매년 온실가스 감축률에 따라 보증료율을 차등 우대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이를 통해 기업당 최대 10억원 한도 내 운전자금을 지원하고, 최초 보증료율 0.3%포인트 차감 후 온실가스 감축률에 따라 최대 0.5%포인트 차감하는 등 최장 5년간 우대지원이 가능하다.

 이번 금융상품은 지난해 9월 출시된 '신한은행 중소기업 ESG금융지원 상품'에 이어 민간기업 탄소중립 실현을 위한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고 ESG경영을 지원하는 두 번째 건물에너지 데이터 배이스를 활용한 탄소금융 상품이다.

 한국부동산원은 국가 건물에너지 통합관리시스템에 구축된 에너지 사용량 데이터로부터 중소기업의 감축 결과를 확인해 신용보증기금에게 보증료 감면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부동산원은 중소기업 ESG 에너지 평가모형을 개발하고 플랫폼을 구축하는 등 건물에너지DB 기반 ESG 금융지원 사업 발굴을 위해 지속적으로 확대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부동산원 김남성 산업지원본부장은 "2050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공공뿐만 아니라 민간 역할이 중요하다"라며 "일반 국민과 민간기업들이 에너지 감축 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 수단을 발굴·확대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