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오찬에서 창밖을 보며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이 29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가진 국민의힘 지도부와의 오찬에서 창밖을 보며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과 대화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윤석열 대통령과 국민의힘 한동훈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용산 대통령실에서 오찬을 함께하며 민생 현안을 논의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한 위원장과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를 용산 집무실로 초청해 약 2시간37분 간 오찬 및 차담 회동을 가졌다고 이 자리에 배석한 이도운 홍보수석이 서면 브리핑으로 전했다.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만남은 지난 23일 충청남도 서천특화시장 화재 현장에서 만나 함께 상경한 이후 엿새 만이다.

 특히 한 비대위원장이 지난달 26일 취임 후 윤 대통령과 오찬을 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윤 대통령과 한 비대위원장이 설 명절을 앞두고 불거진 양측의 갈등설을 조기에 봉합하자는 데 공감대가 형성되면서 회동이 성사된 걸로 알려졌다.

 대통령실은 이번 오찬이 한 위원장 취임 후 새롭게 구성된 여당 지도부와의 만남 차원이라고 밝혔다.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윤 원내대표는 2시간 동안 오찬을 함께한 뒤 대통령 집무실로 자리를 옮겨 37분간 차담을 했다.

 윤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민생 개선을 위해 당정이 배가의 노력을 해야 한다"며 당정 협력을 강조했다고 이 수석은 전했다.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윤 원내대표는 주택 문제와 철도 지하화를 비롯한 교통 문제 등 다양한 민생 현안을 심도 있게 논의했다.

 특히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윤 원내대표는 50인 미만 사업장 대상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관련해 영세사업자들이 어려움을 겪지 않도록 국회에서 협상을 이어나가기로 했다.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 윤 원내대표는 또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 국민의힘 배현진 의원 등 정치인 대상 테러에 우려를 표하며, “관련 대책을 신속하게 마련할 것을 관계 부처에 지시했다"는 사실을 소개했다.

 다만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의 갈등 발화점이 된 '김건희 리스크'나 '총선 현안' 등에 관련해선 이야기를 나누지 않았다는 전언이다. 

 윤 원내대표는 '김 여사와 관련해서 논의가 이뤄졌나'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오늘은 민생 문제만 (논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회동은 국민의힘 공천과 김건희 여사 명품가방 수수 의혹 대응 등을 놓고 정면충돌했던 윤 대통령과 한 위원장이 직접 만나 대화하는 모습을 통해 세간의 우려를 불식시키려는 한편, 윤·한 충돌이 최종 '봉합'됐다는 모습을 보여주기 위한 의도로 풀이된다. 김응삼기자 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