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의 설 대목 물가가 심상찮다. 설 연휴가 사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달갑지 않은 소식이다. '고물가 시대'가 꾸준히 이어지면서 가뜩이나 힘든 시기를 보내는 서민은 더 고달픈 명절을 보내야 할 판이다. 실제 전통시장이나 마트에서 소비자들은 안 오른 게 없다며 아우성이다. 동남지방통계청이 이달 들어 발표한 울산시 1월 소비자물가 동향에 따르면 소비자물가지수는 전월보다 0.4% 올랐고, 전년 같은 달에 비해서는 2.7% 상승했다. 특히 밥상 물가 지표인 신선식품지수는 129.71로 전년 동월 대비 10.0%나 치솟았고, 시민들의 체감물가인 생활물가지수는 115.28로 전년 동월 대비 3.3% 상승했다. 

인근 부산과 경남에 비해서는 전반적으로 상승률이 낮았으나 전기·가스·수도는 부산과 경남이 전년 동월 대비 4%대 상승에 그쳤으나 울산은 5%대로 상대적으로 높았다. 동남권의 3개 시·도의 1월 물가는 전년 동월 대비 농축수산물의 경우 경남이 8.8%로 가장 많이 올랐고, 이어 부산(6.8%), 울산(5.5%) 순이었다. 공업제품은 부산(1.9%), 울산(1.8%), 경남(1.6%) 순으로 상승했고, 전기·가스·수도는 울산(5.2%), 경남(4.8%), 부산(4.2%) 순으로 올랐다. 서비스 품목의 상승률은 부산(3.0%), 울산(2.8%), 경남(2.7%) 순이었다. 울산의 물가 상승을 주도한 품목은 농산물로 전월 대비 5.4%, 전년 동월 대비 11.2% 각각 올랐다. 전월 대비 개별 품목별로는 사과와 귤, 오이, 파, 호박 등은 폭등 수준이다. 1월 중 내리막길을 걷던 휘발유와 경유 값도 2월 들어 다시 치솟고 있어 물가 불안 요인을 부추기고 있다. 여기에다 도시가스와 전기료, 상수도료가 비교적 큰 폭으로 올라 설 명절을 앞둔 가계 부담을 키우는 형국이다.

이 때문에 정부는 설 연휴 전까지 과일 등 비축분 방출과 할인 지원 형태로 최대한 물가를 안정시키는 데 주력하겠다는 입장이다. 울산시도 물가안정을 설 명절 최우선 과제로 삼고 대책 마련에 분주하다. 문제는 서민이 현장에서 즉각 체감할 수 있어야 한다는 점이다. 안그래도 심각한 경기침체 속에서 이렇게 물가까지 고삐 풀리면 서민들의 고통은 더욱 커질 수밖에 없다. 따뜻한 설 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치솟는 물가 고삐부터 단단히 죄어야 할 때다. 울산신문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