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질병관리청은 최근 일본에서 연쇄상구균 독성쇼크증후군(STSS)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국내외 발생 동향을 면밀히 모니터링 중이라고 한다. 이에 따라 울산시도 STSS 유입 차단을 위해 집중 감시체제를 구축해 시민의 건강과 안전에 힘쓰고 있다. 

 최근 일본 국립감염병연구소(NIID)가 발표한 STSS 환자 발생 현황에 따르면 일본 STSS 환자는 2023년 941명으로 증가했고 올해 2월 말까지 신고된 환자 수가 414명으로 예년 대비 높은 발생을 보이고 있다. 

 우려스러운 것은 2월말까지 발생한 환자 414명 중 90명이 사망했다는 점이다. 치명률이 21.7%나 된다. 50세 이상 연령대 치명률은 24.0%로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STSS의 치명률은 약 30~70%지만 STSS가 사람 간 접촉을 통한 전파가 드문 것으로 나타나 그나마 다행이라면 다행이다. 질병청도 "동일원인균으로 감염될 수 있는 성홍열의 국내 발생은 코로나19 이전 대비 매우 낮은 점 등을 고려할 때 국내 유행 가능성은 작을 것으로 평가된다"고 전망했다.

 다만 질병청은 "원인병원체인 A군 연쇄상구균(GAS)에 감염되면 대부분 인플루엔자와 비슷한 경미한 호흡기 증상이 나타날 수 있고 침습적인 감염이 발생할 시 고열, 발진, 류마티스열, 사구체신염 등이 나타날 수 있다"면서 "중증으로 진행될 경우 괴사성 근막염, 다발성 장기부전, 독성쇼크증후군(STSS) 등으로 악화할 수 있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이에 대해 울산시는 지난 22일부터 지역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STSS와 동일한 원인균인 성홍열(A형 연쇄상구균)에 대한 감시를 강화하고 있다. 국내 성홍열 발생률은 2020년부터 감소 추세지만, 현재 일본 여행객이 꾸준히 늘고 있고, 방역 경계심이 완화된 점 등을 고려했다는 게 시의 설명이다.

 따라서 해외 여행객은 과도한 불안보다는 손 씻기, 기침 예절 등 감염병 예방 수칙을 준수하고, 여행 후 의심 증상을 보이면 신속하게 의료기관을 방문할 것을 강조했다. 울산신문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