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은 6일 한국마사회가 추진중이던 화상경마장(마권 장외발매소) 설치를 원주와 순천에 이어 울산지역에서의 설치 추진도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경실련은 이날 "주민들이 동의하지 않는 화상경마장(마권 장외발매소) 추진을 동의하지 않겠다"는 농림부 장관의 발언 이후 한국마사회가 원주와 순천의 화상경마장 설치를 철회한 것은 당연한 것으로 환영한다고 밝혔다.
 경실련은 "정부가 현재의 32곳이 개장돼 있는 화상 경마장을 전국에 50개소로 증설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며 "이 과정에서 한국마사회는 화상경마장 설치 예정 지역 주민들의 동의나 의견수렴 절차와 과정에 대한 고려 없이 전국적인 확대에만 혈안이 되어 지역주민과의 갈등을 유발하는 주범이 돼왔다"고 주장했다.
 그 대표적인 사례를 최근 수 년 동안 울산·원주·순천 지역 주민들이 한국마사회 및 경마장 시공업체 등을 상대로 끊임없이 민원을 제기하고 소송까지도 불사하는 등 강력히 설치를 반대하고 있는 것을 들었다.
 이에 따라 원주·순천의 화상경마장 철회조치에서 더 나아가 행정소송 중인 울산의 경우를 포함, 도박시설에 불과한 장외발매소의 신규설치를 중단하고 그동안 무분별하게 확대설치해온 장외발매소에 대해서는 재허가의 기준을 강화함으로써 단계적으로 축소 폐지할 것을 촉구했다.
 박선열기자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