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빚에서 빛으로'는 과다한 채무로 고생하다 '신용회복위원회'의 도움을 받아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하고 계신 신용회복 확정자들의 수기를 모아 만든 책자의 글귀이다.
 즉 빚과 빛은 마지막 자음 'ㅈ'과 'ㅊ'에서 점 하나 차이에 불구하므로 희망이라는 끈을 놓지 않고 적극적인 자세로 채무문제를 해결하게 되면 어려운 상황에서 벗어날 수 있음을 의미하고 있어 개인적으로 매우 좋아하는 글귀다.

 신용회복위원회에서 하는 일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신용회복위원회는 '빚'으로 힘들어 하는 분들께 정상적인 경제활동을 할 수 있도록 한줄기 '빛'을 비추어 주는 일을 하는 곳이다.
 그러나 창립한지 8년이 지나도록 위원회를 잘 모르시는 분들이 꽤나 많아 구체적으로 하는 일을 소개하고자 한다
 위원회의 도움을 받을 수 있는 분은 금융기관에 보유중인 채무중 원금은 물론 이자라도 한 달이상 갚지 못하신 분들이며 아래와 같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첫째 채무조정. 이는 글자 그대로 당초 상환중인 채무 상환조건을 채무자의 가정형편에 맞게 변경하여 수월하게 갚을 수 있도록 채무상환 방법을 재구성하는 프로그램이다.
 내용을 살펴보면 채무감면(이자및 원금 일부감면), 분할상환(최장8년), 상환기간 유예(최장2년)등이다. 올해 9월말까지 상담을 받으신 고객만 353만명으로 이는 우리나라 경제활동인구(총인구의 절반정도로 약2,500만명으로 추산)의 약14%정도 차지하고 이중 93만명이 신청하여 채무를 완납하였거나 상환중이며 울산지역 거주자는 2만명이 접수하였다.

 둘째 소액금융지원이다. 신용등급이 매우 낮아 제도권 금융기관에서의 대출이 거의 불가능한 신용회복 확정자에 대한 저금리 대출제도이다. 신용회복지원을 받아 1년이상 성실히 변제하고 있거나 변제를 완료한 분을 대상으로 최고 500만원까지 생활안정자금, 운영자금, 학자금 등의 용도로 지원하고 있으며 이자율은 저리인 연4 %이다. 신청자가 쇄도하여 지금까지 약3만명에게 938억원을 지원하였으며 울산지역도 매월 대략 50명에게 약2억원 정도 꾸준히 지원중이다.

 셋째 무료 취업안내 신용회복 상담자중 직업이 없으신 분 들께 무료로 구직알선도 하고 있다.
 넷째 신용관리교육을 제공한다. 합리적인 소비생활 및 신용관리방법 등을 교육하고 있으며 울산지역은 올해 일반인을 대상으로는 울산고용센터에서 월2회, 울산보호관찰소에서도 월1회 실시중이며 또한 울산시내에 소재한 일산중학교, 울산여중, 울산제일중학교 재학생들을 대상으로 신용관리의 중요성에 대하여 교육을 실시하였다.

 상기와 같은 일 외에도 특히 최근에는 '신용상담보고서'를 무료로 발급해 드리고 있는 데 상담하러 오신 분들의 호응이 매우 좋다. 이는 우리 '위원회'와 '서울대학교 소비자학과', 그리고 전문 신용평가회사인 '코리아크레딧뷰로우' 이렇게 3개기관이 공동 개발한 것으로 개인의 신용상태를 체계적으로 진단한 후 개인별 수준에 맞는 해결 방안 등을 제시한 자료다.

 꼭 신용회복위원회를 통한 상담을 받아야 하실 고객을 뽑으라면 첫째 채무액이 시간이 흐를수록 늘고  있는 경우다. 상환능력이 약화되면서 빚으로 빚을 갚고 있는 분들로 머지 않아 고금리인 사금융및 개인사채를 이용하여 엄청난 빚을 지게되어 나중에는 신용회복제도의 혜택도 보지 못하고 파산으로 몰리는 경우를 많이 보게된다.
 둘째 장기연체자로 채무액이 너무 많아 채무상환을 아예 포기하신 사례다. 이들의 채무내용을 분석하면 장기연체로 인해 이자가 원금보다 더 많아 채무액이 엄청 많은 것으로 보이나 이는 신용회복 확정 시 이자전액및 원금일부가 감면되면 실제 갚아야 할 금액이 얼마 안되는 경우가 많다.

 위원회를 찾아오시는 경우 대부분은 이미 상담을 받은 경험이 있는 고객들의 소개로 오신다는 점이다.
 즉 채무문제를 적극적으로 해결하는 이들 보다 주위의 권유로 상담을 받는 고객들이 많은 데 그 이유를 나름대로 파악해 본 결과 그동안 채권자의 혹독한 채무독촉으로 채무에 관한 각종 안내장 및 법원에서 날라오는 서류 등을 읽어 볼 생각 조차 갖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이런 서류로 인해 괜한 스트레스를 받기 싫어하기 때문이다. 또 하나는 위원회에서 하는 일은 대충 알고 있는데 찾아가게 되면 오히려 불이익을 받을까 두려워 한다는 것이다.

 그래서 울산지부는 이런 오해들을 불식시키기 위해 신용회복 확정자분들께 "주위에 계신분들중 상담이 필요하다면 여러분들이 위원회에 오셔서 느낀점을 말씀 드리세요"라고 홍보활동을 하고 있다.
 신용회복위원회에서 일하고 있는 직원은 오랫동안 금융업무에 종사중이어서 금융지식에 대한 노하우뿐 아니라 많은 상담을 통해 합리적이고도 모범적인 가계경제활동 지식을 터득하고  있는 전문 신용관리상담사로 가계부채 문제에 대해 무료로 상담해 드리기 위해 항상 대기중이니 언제든지 방문하면 친절하고도 심층적인 상담을 받을 수 있다.

 끝으로 신용회복위원회는 G20국가 위상에 걸맞을 뿐더러 국가와 국민으로부터 신뢰받는 조직및 신용사회를 선도하는 세계 최고의 '신용관리 전문기구'로 도약하기 위해 임직원 모두 최선을 다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