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부산 기장군 장안읍 고리원자력발전소가 지난달 31일 일본 원전사고를 계기로 수명연장 논란이 일고 있는 고리1호기의 주제어실(MCR)과 비상발전기 등 주요설비를 언론에 공개했다. 계속 운전 중인 고리1호기 모습. 이창균기자 photo@ulsanpress.net

수명연장 1호기 반대여론에 고장후 재가동 오리무중
국제원자력전문검사기관 의뢰 안전성 검증까지 고려
 신고리원전 건설도 이주대책·반대분위기 우려'발목'


일본 발 원전공포의 여파가 고리원전으로 이어지고 있다.
 중심은 국내 원전 효시인 고리1호기. 수명 30년을 채운 뒤 반대여론에도 경제성을 내세워 10년 연장 가동에 들어간 고리 1호기가 일본 원전 사고로 불신의 대상이 되고 있다. 고장으로 가동이 멈춘 고리1호기는 안전성 확보 후 재가동 여론에 언제 다시 가동될지 불투명하다.
 울주군 서생면에 예정된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의 건립도 차질을 빚고 있다.
 울산과 부산 등 인근 지자체와 환경단체가 원자력발전소 확대정책에 대한 재검토를 요구하는 등 원전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집중되고 있는데다, 원전부지 마을주민들의 집단민원까지 더해 원전 건립의 첫 단계인 주민설명회 개최 시기를 놓고 고심 중이다.
 
#전국환경운동연합 반핵시위

지난 12일 전기계통 고장을 일으킨 고리원전 1호기(설비용량 58만7,000kW급, 가압경수로형)가 6일째 가동이 중단되고 있다. 하루 발전단가로 계산하면 5억원의 손실이 발생하고 있다.
 한국수력원자력은 고리1호기 재가동을 위한 모든 준비작업을 마쳤지만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KINS)는 18일 여전히 조사 중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고리1호기의 재가동 시기는 불투명해졌다. 노후원전에 대한 각종 논란과 가동중단 압력 등으로 더 미뤄질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급기야 국제기구나 원자력전문기관 등에 고리1호기의 안전성을 검증받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특별점검은 국제원자력기구(IAEA),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NRC), 프랑스 원자력안전청(ASN), 독일 등 원전 선진국에 있는 원자력전문검사기관 등에서 맡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고리1호기의 정지상태가 장기화 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면서 고리1호기에 대한 안전논란은 더욱 확산되고 있다.

 전국 50개지역 환경운동연합은 오는 23일 고리원전 주변 월내항에서 각 단체 대표 등 500여명이 모이는 대규모 집회를 연다. 이들은 월내항구와 원전 앞에서 인간띠 잇기, 거리행진, 퍼포먼스 등 다양한 반핵시위를 벌여나갈 방침이다.
 부산 남구의회는 18일 고리1호기 폐쇄 결의안을 채택했으며, 허남식 부산시장은 이날 고리원전을 방문해 사고원인을 정확히 규명하고 완벽한 안전이 확보된 이후에 재가동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울산시의회도 지난 15일 '원자력발전소 확대정책 재검토 및 안전성 강화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수명연장 고리원전 1호기의 가동 중단을 촉구했다.
 이에 대해 정영익 고리원자력본부장은 "발전소에 중대한 결함이 발견돼 정밀점검을 해야하는 것도 아닌 데 발전소를 계속 세워놓을 수는 없다고 본다"면서 "국제기구 등의 특별점검이나 정밀점검은 재가동과는 다른 차원으로 가동을 하면서 해도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말했다.
 
#주민설명회 개최 연기

고리원전은 당초 지난 14일 신고리원전 5, 6호기의 환경영향평가 초안에 대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할 예정이었으나, 지난달 22일 갑자기 취소했다. 일본 대지진에 따른 지진해일로 원자력발전소의 피해 우려가 끊이지 않고 원전 반대와 함께 원전의 수명연장 반대 분위기가 감지되면서 주민설명회 일정을 잠정 연기한 것이다.
 주민설명회를 예정대로 개최할 경우 원전에 대한 부정적인 여론이 이곳으로 집중될 수 있다는 우려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 때문에 고리원전은 신고리원전 5,6호기 건립에 필요한 첫 단계인 주민설명회의 개최 시기를 놓고 고심 중이다.
 주민설명회는 빠르면 이달 중으로 열릴 수 있겠지만 5월에 개최될 가능성이 더 크다.
 아울러 신고리 5, 6호기 건립으로 인한 거주제한구역 때문에 마을이 두 동강 날 처지에 놓인 울주군 서생면 신리마을(전체 주민 150여가구)의 운명도 주민설명회 개최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이 마을주민은 마을을 둘로 나누지 말고 모두 거주제한구역에 포함해 마을전체를 이주해달라는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신고리 5, 6호기 건립에 결사반대하겠다는 입장이다. 이 마을의 운명은 오는 30일 한수원의 최종 입장에 따라 결론이 난다. 따라서 신리마을의 이주문제가 해결된 뒤에야 주민설명회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이 마을의 요구가 수용되지 않을 경우 주민 반발에 부딪혀 주민설명회 개최 여부는 불투명해질 수도 있다. 정재환기자 hani@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