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축전제 이관 불구 2014년돼야 부지이용 가능
전문인력 감축·예산축소로 구체적 계획 못세워
교육청은 교육청대로 인력배치·인사적체 우려

울산시 남구청이 남부도서관을 직접 운영하겠다고 밝힌데 이어, 이관요청 공문을 울산시교육청에 발송하는 등 공식적인 인수 행보를 시작했다. 남구청은 열악한 시설과 운영이 도서관 이관의 단초가 됐고 결국 인수 후 '번듯한 운영'이 관건인 만큼, '신축'을 전제로 이관을 진행하겠다는 입장이다. 결국 도서관 운영을 둘러싼 양기관의 예산 싸움이   급작스런 이관으로 이어짐에 따라 장기적인 내홍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 법원·검찰청 부지에 신축 검토

남구청은 지난 22일 시교육청에 남부도서관 이관을 요청하는 공문을 발송했다. 시교육청과 운영비 지원을 놓고 지루한 공방을 이어가느니 차라리 직접·운영해 예산의 효율성을 살리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한 것이다. 남구청은 이를 위해 도서관을 옥동 현 법원·검찰 청사로 옮겨 새로 짓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현재 남부도서관이 노후돼 전반적이고 지속적인 개보수가 불가피한 만큼 '신축'을 통해 이를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인프라도 현재보다 보강한다는 방침이다. 또 현 도서관이 만성적으로 안고 있던 주차공간 부족도 해결한다는 계획이다.

 현 법원·검찰 청사(2만2,000여㎡)는 남구청이 청사 뒤에 위치한 신청사 부지(7만7,000㎡)를 조성해주고 받은 재산이고, 그동안 도서관 활용 방침도 논의돼 왔던 만큼 대체부지로 적합하다는 분석이다.
 남구청 관계자는 "도서관은 장기적으로 신축이 필요한 상황이며, 법원·검찰 청사는 대상 부지 중 한 곳"이라며 "신축 이전까지는 현 도서관을 부분적으로 수리해 사용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 신축 부지·유지보수도 난관

남구청이 신축 부지로 검토하고 있는 법원·검찰 청사는 신청사가 준공되는 2014년이 돼야 이전하기 때문에 당장은 활용이 불가능하다. 또 남구 지역의 특성상 공공도서관이 들어설만한 대체 부지도 마땅히 없는데다, 신축을 위한 비용의 규모와 타당성 등도 구체적으로 논의되지 않아 신축 사업은 당분간 이행이 불투명한 상황이다.

 그렇다고 현 도서관을 장기적으로 유지하는 것도 쉽지 않다. 현재 남부도서관의 경우 천정 등 당장 급한 수리에만 9억7,000여만원이 들어갈 것으로 예상되는 등 개·보수 비용이 만만치 않은 상황이기 때문. 게다가 남구청은 현재 24억원 수준인 도서관 연간 예산을 10억원 수준으로 줄일 방침이기 때문에, 예산 부족으로 인해 장기적인 유지보수가 힘들 경우 이로 인해 시민불편이 가중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 전문 사서인력 대체 진통

인력 재배치도 관건이다. 현재 남부 도서관에는 모두 33명의 정규직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 중 사서직만 13명으로 1/3이 넘는다. 이들 사서직은 공공 도서관 전반을 관리하는 전문 인력으로 이들 중 10명이 20년 이상의 근무경력을 갖고 있다.

 그러나 일반 지자체인 남구청의 경우 사서인력 확보가 어려운데다 인건비까지 줄여야하다보니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남구청은 앞서 대다수 비전임으로 16명의 인력을 움직이는 계획을 언급한 이후 구체적인 계획을 내놓지 못하고 있다. 이와 반대로 시교육청은 현재 부이사관(3급)인 도서관장을 명예퇴임 등으로 연내에 공석이 되는 중부도서관장 및 본청 관리국장자리로 이동시키는 등 다양한 인력 해소 방안을 고민하고 있다. 특히 독립돼 있던 한 조직 전체 인력을 재배치하는데 따른 혼란과 장기적인 인사적체 등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남구의회 강혜련 의원은(행정자치위원장)은 "지자체가 도서관을 자체 관리하는 것에는 동의하지만 그것은 도서관의 역할을 강화한다는 목적이 전제됐을 때 얘기다"며 "그런데 오히려 인력을 감축하면서 예산은 예산대로 편성하는 계획은 무리가 있어보여 상임위 차원에서 예의주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하주화기자 usjh@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