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태완 울산 중구청장은 지난달 30일 청사 2층 구청장실에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운영을 맡아오다 퇴직하는 최현미 센터장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중구 제공
박태완 울산 중구청장은 지난달 30일 청사 2층 구청장실에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운영을 맡아오다 퇴직하는 최현미 센터장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중구 제공

박태완 울산 중구청장은 지난달 30일 청사 2층 구청장실에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의 운영을 맡아오다 퇴직하는 최현미 센터장에게 감사패를 수여했다.

 지난 2011년 설립된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는 지역 내 다문화가족의 안정적인 정착과 가족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가족과 자녀의 교육·상담, 통역·번역 및 정보제공, 역량강화지원 등 종합적인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후 2018년 건강가정지원센터와 통합돼 기존 다문화가족 뿐만 아니라 가정문제의 예방과 치료, 건강가정의 유지를 위한 프로그램의 개발, 가족문화운동, 가정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등 서비스 영역을 더욱 확대해 운영해 오고 있다.

 이번에 퇴직하는 최현미 센터장은 2017년 1월부터 지금까지 중구 지역 내 다문화가정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살아갈 수 있도록 다양한 사업들을 추진했다. 


 대표적으로 결혼이주여성들을 위한 작업장을 제공하고, 자격증 취득 과정 사업, 초기입국 결혼이민자의 안정적인 한국생활 정착 및 적응을 위한 사업,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지원을 위한 멘토링과 정서지원 사업 등을 운영했다.

 특히, 2017년부터는 해마다 중구 지역 내 다문화가족과 지역주민과의 소통과 화합의 장인 다문화가족 화합한마당 '행복한 동행, 우리는 하나'를 진행함으로써 더불어 사는 사회분위기 조성을 위한 노력을 지속했다.


 이 같은 공로를 인정받아 최현미 센터장은 지난 2018년 울산광역시장 표창을, 2019년 중구청장 표창을 각각 수상한 바 있다. 

 최현미 센터장은 "짧은 4년이었지만 다문화가정이 아무 탈 없이 잘 정착하고 한국어가 꽤 늘은 걸 보면서 늘 자부심과 보람을 느낀다"면서 "이제 비록 떠나지만 결혼이민자와 그 자녀들이 어려운 환경을 딛고 더 나은 삶을 살아갈 수 있기를 응원하겠다"고 말했다. 

 박태완 중구청장은 "낯선 언어와 문화에 적응하기 힘든 다문화가족을 올바르게 정착시키고 우리 지역사회 일원이 될 수 있도록 애써 주신 최현미 센터장에게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지역 내 다문화가족이 한국문화에 잘 흡수될 수 있도록 우리 구도 더욱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