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우버스 살리기에 함께하는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은 13일 울산시청 앞에서 대우버스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일자리를 지키는 것이 먼저라며 울산시가 대우버스 매각을 돕고 폐업을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대우버스 살리기에 함께하는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은 13일 울산시청 앞에서 대우버스 정상화 촉구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일자리를 지키는 것이 먼저라며 울산시가 대우버스 매각을 돕고 폐업을 막기 위해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촉구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자일대우상용차(이하 대우버스) 울산공장이 지난해 대부분의 직원을 해고하며 사실상 가동을 중단한 가운데, 폐업 사태를 막기 위해 울산시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공장 매각을 지원해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은 13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가 대우버스 울산공장 매각을 도와 폐업을 막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날 회견에는 울산시민연대와 울산여성회, 울산진보연대, 울산환경운동연합, 노동당 울산시당 등 울산지역 시민사회단체와 진보정당 20여곳이 동참했다.

 이들 단체는 "대우버스 경영진은 이달 중으로 울산공장 매각을 추진하고 있으며 매각이 안되면 공장을 폐업한다는 계획"이라며 "노조 역시 130억원 규모의 자구책을 제안하고 조합원 출자를 비롯한 기업 인수까지 검토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하청업체를 포함해 수천명의 고용재난을 몰고 올 대우버스 폐업 사태가 예견되는 상황에서도 정부와 울산시는 어떠한 대책도 내놓지 못하고 있다"며 "새로운 일자리를 만드는 것도 중요하지만 기존 일자리를 지키는 것이 먼저"라고 덧붙였다.

 이들 단체는 "울산시는 미래지향적 의지가 있는 자본이 대우버스 인수에 나설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투명하고 공개적인 매각이 진행될 수 있도록 노사민정 협의기구를 구성하고 상용차부문 미래차 전략산업 육성 로드맵 수립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이들 단체는 기자회견 이후 이같은 내용이 담긴 서한을 울산시에 전달했다.

 앞서 대우버스는 지난해 3월 말 백성학 영안모자 회장이 올해 말 울산공장을 폐쇄하겠다고 밝히면서 논란이 됐다. 
 베트남 공장을 주력 생산 공장으로 육성하고, 베트남에서 제조한 차량을 역수입해 판매한다는 것이다.

 실제로 기존 버스회사와의 버스공급 계약 해지, 생산량 축소, 계약직 노동자들의 계약해지 등이 잇따르면서 폐쇄설에 점점 무게가 실렸고, 이에 고용위기에 닥친 노동자들의 반발이 거세졌다.

 특히 대우버스는 지난해 10월 울산공장 노동자 350여 명을 해고한 이후 울산공장 가동을 사실상 중단했다. 이에 노조는 부당해고라며 구제를 신청해 중앙노동위원회가 지난달 5일 부당해고라고 판정했으나, 여전히 사태가 해결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