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해남부선(울산-부산) 복선전철사업을 일반철도사업으로 전환시키기 위해 울산시와 지역 정치권이 힘을 모으고 나섰다.


 한나라당 김기현 의원(남구 을)과 강길부 의원(울주)은 울산시와 정부부처 관계자들과 잇따라 만남을 갖고 현재 광역철도사업으로 추진 중인 울산-부산간 철도사업의 문제점에 대해 논의하고 일반철도사업으로의 전환의 당위성을 강조했다.


 전액 국비로 시행되고 있는 일반철도사업과는 달리 광역철도 사업은 해당 지자체가 일정비율의 비용을 분담토록하고 있으며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울산~부산복선전철 사업만 광역철도로 지정되어 있다.


 울산-부산 복선전철이 일반철도사업으로 전환되면 정부가 사업비 전액을 부담하게 돼 울산시는 약 1,700여억 원의 사업비를 절감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반철도 사업으로 추진되고 있는 인근의 울산~포항, 부산~마산 구간도 정부에서 사업비를 전액부담하고 있다.


 김 의원은 지난 13일 송병기 울산시 교통건설국장으로부터 업무보고를 받고, "동해남부선(울산-부산)의 일반철도사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시와 공동 노력키로 했다"고 밝혔다.


 송 국장은 업무보고에서 "동해남부선은 대도시권의 일상적인 교통수요(통큰·통학)를 대량으로 신속하게 처리하고자 하는 광역철도로서의 기능과 맞지 않다"면서 "광역철도 지정으로 인해 지방자치단체의 재정부담이 가중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송 국장은 "태화강은 4대강 살리기의 미래 비전을 미리 보여준 곳"이라며 "경제난 극복과 일자리 창출을 위해 4대강에만 얽매여서는 안되며, 태화강을 시범사업으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이에 김 의원은 "비수도권 중 유일한 광역철도인 동해남부선을 일반철도로 전환하는 방안을 정부부처와의 협의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강길부 의원도 같은 날 이용걸 기획재정부 차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과 만남을 갖고 울산-부산복선전철 광역철도 지정해제에 대해 조속히 해결해 줄 것을 요청했다.


 강 의원은 "수도권을 제외하고는 전국에서 유일하게 울산-부산복선전철이 광역철도로 지정되어 있으나, 법에서 명시하고 있는 출퇴근 기능 등 광역철도로서의 기능이 없다는 것은 한국교통연구원 등의 국책연구기관의 용역결과에서도 검증이 되고 있다"며 "인근의 울산-포항, 부산~마산 구간도 정부에서 전액부담하고 있는 것처럼 울산-부산복선전철 구간도 정부가 전액 부담하여 줄 것"을 요청했다.


 한편 지난 93년부터 추진되고 있는 울산~부산간 광역철도사업은 오는 2015년까지 모두 1조9천944억원을 투입, 울산~부산간 65.7㎞ 구간을 복선전철화하는 것으로, 예산은 정부 75%, 지자체 25%(울산 10%, 부산 15%)를 각각 부담토록 되어있다.  서울=이진호기자 zami@ 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