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나라당은 23일 오후 국회에서 정책 의원총회를 열고 2월 임시국회에서의 쟁점법안 처리 의지를 다졌다.


 한나라당은 26일까지 상임위별 쟁점법안 심의를 마무리하고 27일 국회 본회의에서 처리한다는 시간표를 마련하는 동시에 각 상임위별로 책임지고 쟁점법안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되, 여의치 않을 경우 원내대표단이 담판에 나선다는 복안이다.


 따라서 이날 의총은 소속 의원들의 긴장감을 최고조로 끌어올리는 동시에 '상임위 미합의'시 쟁점법안에 대한 표결처리 수순을 밟겠다고 야권을 압박한 자리였다.


 홍준표 원내대표는 "사실상 시간이 오늘을 포함해 사나흘밖에 없다"며 "이제 상임위에서 야당과 적극적으로 논의해 결론에 도달할 시점이며, 모든 상임위는 늦어도 목요일(26일)까지 결론을 내달라"고 주문했다.


 또 "우리가 성의를 다해 상임위에서 노력한 뒤 원내대표단이 협상하고, 안될 경우 국회법 절차로 갈 수밖에 없다"고 말한데 이어 의총에 참석한 이윤성 국회부의장을 거론하면서 "국회의장단이 적극적으로 도와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박희태 대표는 "우리가 국민에게 약속한 시한이 다돼간다. 분초를 아껴 쓴다면 지금 있는 시간도 충분하다"며 "상임위원장들이 지도력을 발휘해 상임위 차원에서 원안이든, 절충안이든, 타협안이든 절충해달라"며 독려했다.


 박 대표는 또한 "본회의장에는 이윤성 부의장이 있으니 잘 처리해주리라 믿는다"며 국회의장단의 협조를 거듭 당부했다.


 각 상임위 간사들도 당 지도부의 방침에 적극 호응하고 나섰다.


 발언대에 나선 법제사법위, 정무위, 기획재정위, 국방위, 교육과학기술위, 농림수산식품위, 환경노동위 등 7개 상임위 간사 및 대표 의원들은 자신의 상임위에 계류중인 쟁점법안 현황을 소개하면서 '2월중 처리'를 다짐했다.


 법사위 간사인 장윤석 의원은 '떼법 방지법'과 휴대전화 감청 관련 통신비밀보호법(통비법) 개정안을 쟁점 법안으로 꼽고 "떼법 방지법은 제정법안이어서 공청회를 하자고 하면 하지 않을 수 없겠다는 생각"이라며 "통비법의 경우 토의하면 충분히 합의를 이끌어낼 수 있다"고 밝혔다.


 정무위 간사인 박종희 의원은 출자총액제한제 관련 법안(1건), 금산분리 완화 법안(2건), 산업은행 민영화법(2건) 등을 거론하며 "이들 5개 법안을 2월 국회에서 반드시 처리하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홍 원내대표는 마무리 발언에서 "지난 1999년 미국에 가보니까 칠순인 상원의원이 새벽 4시까지 자리를 지키면서 법안 토의를 하더라"며 "그것에 비하면 한국 국회는 너무 논다는 생각"이라며 의원들이 법안 심의 활동에 집중해줄 것을 거듭주문했다.


 한편 맹형규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 20일 저녁 강승규, 권택기, 김영우, 김효재, 백성운, 이춘식 의원 등 이명박 대통령의 친위그룹인 안국포럼 출신 의원들과 만나 쟁점법안 처리 문제를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이진호기자 zami@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