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소속 울산시의원들이 4일 오후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염포산터널 전면 무료화를 즉각 시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국민의힘 소속 울산시의원들이 4일 오후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염포산터널 전면 무료화를 즉각 시행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국민의힘 울산시당 제공

국민의힘 울산광역시의원들이 4일 동구 주민의 당면 숙원인 염포산터널 통행료 전면 무료화를 당장 시행하라고 촉구했다.

송철호 울산시장이 전날 동구를 방문해 '염포산터널 동구주민 무료화'를 발표하면서 통행료 80%를 시가 부담하고 나머지 20%는 동구가 부담하되, 시행 시기는 1년간의 준비 과정을 거쳐 2023년에 시행하겠다고 밝힌데 대해 야당 시의원들이 문제를 제기하고 나선 것이다.

국민의힘 소속 시의원들은 이날 오후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송 시장의 염포산터널 무료화 발표에 대해 "시민 갈등을 부추기는 졸속 행정"이라며 이 같이 요구했다.

이들은 동구 주민 무료화 시행 시기를 내년으로 정한데 대해 "1년간 검토 후 시행하겠다는 것은 지금까지 그토록 많은 동구 주민들의 요구와 민원에도 불구하고 통행료 무료화를 하지 않겠다는 것을 자인한 것"이라고 각을 세웠다.

이들은 이어 송 시장의 전날 무료화 발표에 대해서는 "선거 앞둔 선심성 행정이라는 지적이 여기저기서 나오는 이유도 이 때문"이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특히 "예산을 수반하는 사업인 만큼 적어도 시의회와 사전 조율이나 협의가 있어야 하는데, 염포산터널 무료화와 관련해서는 어떤 의견이나 입장을 전달받은 사실이 없다는 점에서 그야말로 졸속행정의 전형일 뿐이다"라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시의원들은 또 무료화 혜택을 동구 주민에만 국한한 것도 문제 삼았다. 이들은 "개통 당시부터 동구주민은 물론 동구를 오가는 출퇴근 근로자, 울산시민들까지 무료화를 주장해왔다"며 "그런데 송 시장은 동구주민에게만 무료화를 하겠다고 한 것은 결국 주민 갈등을 부추긴다는 지적을 피할 수 없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여기에 더해 "재정 상황이 녹록치 않은 동구에 통행료 부담을 지우는 것 또한 무리다"며 "염포산터널을 아산로의 연장선에 있는 연결도로이고, 이 도로의 관리 주체는 시이기 때문에 통행료는 당연히 시가 부담해야 하는데도 20%를 동구에 부담시킨 것은 재정 부담을 동구에 떠넘긴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질책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 시의원들은 "염포산터널 통행료는 동구 주민뿐만 아니라 울산시민, 그리고 동구를 찾는 관광객들이 모두 혜택을 볼 수 있도록 전면 무료화해야 한다"면서 "2023년 실시하는 꼼수 행정이 아니라 당장 시행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