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대처도 버거운 상황에서 각종 계절성 질병 주의보까지 내려져 시민들의 건강에 경고등이 켜졌다. 최근 한낮 기온이 초여름 수준으로 이어지면서 세균성 식중독 감염이 우려되고 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지난해 식중독 환자의 67%가 세균성 식중독에 의해 발생했다. 세균성 식중독은 낮 기온이 상승하기 시작하는 5월부터 점차 증가하기 시작해 기온과 습도가 높은 여름철에 정점을 보인다. 캠핑 등 야외에서 음식을 먹거나 조리할 때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이뿐만이 아니다. 울산에서 올해 처음으로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SFTS) 환자가 최근 발생했다. SFTS는 해당 바이러스를 보유한 참진드기에 물려 발생하는 제3급 감염병이다. 따라서 참진드기가 활동하는 4∼11월에 야외활동이 많은 중장년과 면역력이 약해지는 노년층은 특히 조심해야 한다. 고열과 구토, 설사, 혈소판 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며, 치명률은 10∼20%나 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치료제나 백신이 없어 야외활동 때 긴 옷을 입고 진드기에 물리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최선이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급성 간염 질환인 'A형 간염'도 주의해야 한다. 오염된 물이나 날 것의 어패류를 섭취할 때 감염되기 쉽다고 한다.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지난해 발생한 전국의 'A형 간염' 환자 수는 6,573명으로 2020년 3,989명의 약 2배에 달했다. 면역력이 높을 때는 자연 치유되지만, 만성 간 질환자, 임신부, 고령 환자라면 간세포 파괴와 함께 합병증이 나타나기도 한다. 따라서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및 봄철에 야외활동이 늘어나면서 감염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철저한 예방 활동이 필수적이다. 특별한 치료제는 없지만, 위생과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다. 평소 30초 이상 흐르는 물에 비누로 손 씻기, 끓인 물 마시기, 음식 익혀 먹기 등의 생활화가 요구된다. 자신과 가족 등 모든 시민의 건강을 위해 예방접종 및 철저한 위생관리를 실천할 때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