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25일 '2022년 울산 일자리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울산상의 제공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는 25일 '2022년 울산 일자리 콘퍼런스'를 개최했다. 울산상의 제공

울산에서 조선 산업의 인적자원 개발 방안과 고용지원 정책 방향에 대한 논의 등 조선산업의 재도약 방안을 모색하는 장이 마련됐다. 

울산상공회의소 울산지역인적자원개발위원회(공동위원장 차의환 울산상의 부회장·조원경 울산시 경제부시장)가 25일 가진 '2022년 울산 일자리 콘퍼런스'다. 

이 행사는 고용노동부·울산시 주최, 울산인자위 주관으로 '울산 조선산업 Re:naissance(르네상스) 콘퍼런스'라는 부제에 맞춰 최근 슈퍼 수주 호황기를 맞은 조선산업의 재도약을 모색하는 차원에서 '인적자원 개발을 어떤 방식으로 하고' '고용 확대를 위한 정책적 지원이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 지' 등을 집중 논의했다. 

콘퍼런스는 두 개 세션으로 △조선산업 현황 및 향후 전망과 전략적 인적자원개발 방향(건국대학교 윤동열 교수) △전국 조선산업 인력 특징 및 울산 조선산업 고용지원 방향(한국직업능력연구원 장혜정 선임연구위원) 에 대한 주제발표로 진행됐다. 

이어서 세션별로 현대중공업 및 현대미포조선 관계자, 고용·산업 전문가와 함께 현재 조선산업의 호황세에 대한 정확한 분석과 인력 부족에 대한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찾아보는 토론을 진행했다.

세션1에서는 조선업 호황 기조 및 패러다임 변화에 대응하는 조선업체의 기술력 강화와 이에 필요한 인력 양성체계 구축의 필요성이, 세션2에서는 인력을 신규인력-재직인력-퇴직인력으로 세분화해 고용 및 훈련사업을 운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