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2일 문재인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겨냥, "우리가 5년간 바보 같은 짓 안 하고 원전 생태계를 더욱 탄탄히 구축했다면 지금은 아마 경쟁자가 없었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경남 창원시 원자력 발전 설비 업체인 두산에너빌리티를 방문해 "더 키워나가야 할 원전 산업이 수년간 어려움에 직면해 아주 안타깝고, 지금이라도 바로 잡아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우리 원전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과 안정성을 인정받고 있다"며 "예산에 맞게 적기에 시공하는 능력인 '온 타임 온 버짓'은 전 세계 어느 기업도 흉내 낼 수 없는 우리 원전 기업의 경쟁력"이라고 평가했다.

윤 대통령은 "이 경쟁력은 하루아침에 만든 게 아니라 여기 계신 여러분이 원전 산업의 생태계를 수십 년에 걸쳐 탄탄히 구축한 결과"라고 칭찬했다.

윤 대통령은 원전산업 협력업체 간담회에서 "지금 원전산업은 고사직전 상태로 물과 영양분을 조금 줘서 해결될 수 있는 상황이 아니다. 철철 넘칠정도로지원을 해줘야 살까 말까 한 상황으로 (원전)생태계 망가지고 기술자들 떠나고 나면 수주 하고 싶어도 못한다"며 "앞으로 외국 정상들 만나게 되면원전 얘기를 많이 하겠다. 지금 어려운 원전 업계에 응급조치를 취해 살려놓으면, 전후방 연관효과가 나면서 우리 경제에 좋은 영향을 끼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지금 여기 원전 업계는 전시다. '탈원전'이란 폭탄이 터져 폐허가 된 전쟁터로 비상한 각오로 무엇보다 일감, 선발주를 과감하게 해달라"면서 "그러지 않으면 원전 업계 못살린다. 전시엔 안전을 중시하는 관료적인 사고는 버려야 한다"며 정부 차원의 지원을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현장에 함께 참석한 산업부 장관을 비롯한 정부 관계자들에게 신한울 3·4호기 발주계약은 절차와 기준은 준수하되 효율적으로 신속한 추진과 조기 일감에 더해 선발주가 가능하도록 과감한 조치를 취할 것을 지시하고, "원전업체는 현재 고사 직전으로 금융지원 대폭 확대 등 신속하고 과감한 지원을 해야 한다" 고 강조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