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야는 20일 검찰의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 압수수색 시도와 관련해 당분간 강대강 대치정국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더불어민주당은 검찰의 당사 압수수색 시도에 반발해 긴급 의원총회를 열어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 검찰을 강하게 규탄했다. 국민의힘은 압수수색을 물리적으로 저지하자 “범법행위로 법치주의와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정면도전"이라며 법 집행에 응하라고 촉구했다.

 민주당은 이날 검찰의 당사 압수수색 시도를 윤석열 정권의 대야(對野) 전면전 선포로 규정하고 총력 방어전에 돌입했다. 이른바 '윤석열 검찰'의 칼끝이 끝내는 문재인 전 대통령과 제1야당 수장인 이재명 대표에게 향할 것으로 보고 단일대오로 결사항전하겠다는 의지다.

 이재명 대표는 오전 긴급 의원총회에서 “국정감사 중에 야당의 중앙당사를 압수수색하는 것은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라며 “정치가 아니라 이것은 그야말로 탄압"이라고 비난했다.

 이 대표는 “민생이 어렵고 북한의 도발로 한반도 평화가 위기를 맞고 있는 상황에서 국민이 맡긴 권력을 야당 탄압에, 초유의 야당 중앙당사 압수수색에 소진하고 있는 사실이 참으로 안타깝다"며 “역사가 퇴행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의원총회 후 기자들과 만나 “김용 부원장은 오랫동안 믿고 함께했던 사람인데 저는 여전히 그의 결백함을 믿는다"며 “대선 자금 운운하는데 불법 자금은 1원도 쓴 일이 없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대선 자금 의혹에는 “진실은 명백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검찰의 압수수색은) 사상 유례없는 검찰 쿠데타로 기록될 것"이라며 “검찰 공화국의 전방위적 정치 탄압의 칼날 끝이 문 전 대통령과이 대표를 겨누고 있다"고 비판했다.

 국민의힘은 당초 이날 예정됐던 충청지역 현장 비대위 일정을 취소하고 민주당 행보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검찰 수사에 협조하라며 공세를 펼쳤다.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이는 공무집행을 의도적으로 방해하는 또 다른 범법행위일 뿐이고, 법치주의와 자유민주주의에대한 정면도전"이라며 “정당한 법 집행을 가로막는 민주당의 행위는 어떠한 명분으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고 말했다.

 정 위원장은 “지금 검찰의 정당한 법 집행은 전대미문의 토지개발 사기 사건으로 선량한 국민들이 피해를 본 바로 그 사건과 대선자금의 흐름에 대해서 추적하는 그것을 수사하고 있을 뿐"이라고 했다. 이어 “지난 박근혜 정부 시절 청와대 압수수색에 협조하지 않는 청와대를 향해 민주당은 '결백하다면 당당하게 청와대 문을 열어주고 자신들의 결백을 증명할 자료를 제출해 소명하면 될 일'이라고 말했다"고 상기시킨 뒤 “지금 검찰이 벌이고 있는 정당한 법 집행은 문정권 초기에 전방위적, 조직적으로 살벌하게 자행했던 적폐청산과 결이 다르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떳떳하다면 민주당은 문을 열고, 검찰의 압수수색에 응하라"며 “민주당이 국회로 복귀해 국회가 정상화될 때까지 우리 당 원내지도부와 함께 국회 현장을 지키겠다"고 밝혔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